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일관계 새 불씨 될 것"…일 언론 '위안부 재단 해산론' 경계

입력 2018-09-27 10:16

아사히 "위안부 재단·징용피해자 문제, 한일관계 불씨 될 것"

닛케이 "해산시 출연금 공중에 뜨고 한일합의 유명무실해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사히 "위안부 재단·징용피해자 문제, 한일관계 불씨 될 것"

닛케이 "해산시 출연금 공중에 뜨고 한일합의 유명무실해져"

"한일관계 새 불씨 될 것"…일 언론 '위안부 재단 해산론' 경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회담하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설립된 화해·치유 재단의 종결을 거론한 데 대해 일본 언론은 "한일간 새로운 불씨가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사히신문은 27일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지 않겠다는 뜻을 아베 총리에게 전했다"며 "그러면서 합의를 토대로 한국 정부가 설립한 재단 운영이 곤란하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재단은 거의 활동을 중단한 상태다. 문 대통령은 일본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고 싶다는 뜻을 내보였지만, 한국측에서는 한일합의를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며 위안부 문제와 징용피해자 문제가 향후 한일관계의 불씨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일본은 화해·치유재단에 10억엔을 출연하고, 다수 위안부 피해자가 재단을 통해 지급금을 받아갔다"며 "해산되면 출연금이 공중에 붕 떠서 한일간 위안부 합의가 유명무실해질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합의 파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합의의 한 기둥인 재단 폐지는 합의 무효화로 이어진다"며 "이는 일본이 앞으로 '위안부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는 주장을 하기 어렵게 하기 위한 노림수"라고 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지난 7월 한국 정부가 일본의 출연금 10억엔(약 100억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양성평등기금으로 출연키로 한데 대해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이 "한일합의 정신 위반"이라고 반발한 점을 거론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화해·치유재단 해산 문제는 한일간에 새로운 현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도쿄신문도 "재산 해산은 한일 위안부 합의 수정으로 이어지면서,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위안부 피해' 직접 언급…문 대통령 "국제문제로 규정" 시작부터 논란 연속…'끝' 보이는 화해치유재단 되짚어보니 문 대통령, 아베 만나 '화해치유재단 해산' 의사 밝혀 1354번째 수요집회…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에 '환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