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상조 "10월까지 자정안 마련"…가맹업계에 최후통첩

입력 2017-07-28 21: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공정위가 프랜차이즈 갑질 근절 대책을 내놓은지 열흘이 지났지만 갑질 논란은 계속되고 있죠. 이런 가운데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오늘(28일) 업계 대표들을 만났습니다. 김 위원장은 10월까지 시한을 못박아 구체적인 자정안을 마련하라고 말했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프랜차이즈 업계 요청으로 이뤄진 오늘 만남에서 업계 측은 스스로 변할 기회를 달라고 거듭 요청했습니다.

[임영태/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사무총장 : 구조적 문제에 손대는 것은 자칫 산업 자체가 충격을 받고 업계가 스스로 자정해서 환골탈태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협회는 시민이 참여하는 가맹사업 혁신 위원회를 꾸려 상생안을 내놓고, 협회 내 불공정행위 감시센터를 만들어 자체 감시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상조 위원장은 이에 대해 10월까지 구체적 자정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 (사회구성원들이 혁신안에) 공감을 하면 이후 법령 심의 과정에서 협회의 노력이 반영돼 효과적 시스템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대로 된 상생안을 내놓으면 업계가 가장 우려하는 마진 등 정보 공개 수위 역시 낮아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가맹본부 실태조사는 중단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또 물량 밀어내기 등으로 논란이 된 남양유업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프랜차이즈와 마찬가지로 조만간 전국 대리점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이고 대책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파도 파도 나오는 갑질…소규모 프랜차이즈도 '잇단 횡포' 공정위, 하림 '일감 몰아주기' 조사…재벌 개혁 신호탄? [단독] 한 동네 같은 브랜드 치킨집 2곳…본사 "실수" 오너 횡포·통행세 '봉쇄 작전'…프랜차이즈 갑질 근절 대책 공정위 대책에 부족하다는 '을'…한국특성 무시했다는 '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