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망한' 어린이용 성교육 책들…가치관 왜곡 우려도

입력 2017-04-24 09:31 수정 2017-04-24 09: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아이들을 도서관에 데려가는 것만큼 좋은 교육이 또 없죠. 각종 책들을 통해 또 다른 세상을 접하게 해줄 수 있는 공간인데 그런데 성교육 책들이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공공기관에 있는 어린이용 성교육 책들을, 한 여성단체가 분석해 봤는데요. 4분의 1 정도는 성에 대해 아이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강희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운영하는 어린이 도서관입니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성교육 서적들이 비치돼 있습니다.

그런데 내용을 살펴보니 민망한 표현들이 군데군데 등장합니다.

또 다른 어린이 도서관엔 성교육과 무관한 S라인과 복근을 강조하는 삽화가 담겨 있기도 합니다.

이뿐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일선 초등학교 도서관에선 성기나 가슴 확대 수술을 부추기는듯한 그림책도 있습니다.

이처럼 한 여성단체가 공공기관에 비치된 어린이용 성교육 책들을 분석했더니 4분의 1 가량이 성에 대해 왜곡된 인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됐습니다.

[심용선/함께 크는 여성 울림 소장 :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도서를 보고, 삽화의 수준도 굉장히 낮고 이런 것을 보면서 '이게 성에 대한 진짜 모습이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는…)]

도서관 관계자는 내용을 일일이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어린이 도서관 관계자 : 시간이 없어서 인터넷에 들어가서 나와있는 거 보고 서평 나와있는 거 보고 적당하다 싶으면 사고…]

전문가들은 아동기가 성에 대한 가치관이 자리잡는 시기인 만큼 보다 꼼꼼한 내용 검증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자유한국당 "국제기구 만들어 미세먼지 대폭 줄이겠다" 5월 최장 11일 '장미 연휴'…소비자 잡기 나선 기업들 예멘·영국서 동시에 그린 평화의 벽화…"내전 끝내라" 17살 소녀, 초등생 유괴·살해…동기 묻자 "기억 안 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