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천 비하 발언 후폭풍…인천시장 선거전 막판 변수로

입력 2018-06-09 17:25

박남춘 "유정복 입장 밝혀야", 유정복 "정태옥 의원직 사퇴 촉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남춘 "유정복 입장 밝혀야", 유정복 "정태옥 의원직 사퇴 촉구"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의 인천 비하 발언이 9일 인천시장 선거전에도 엄청난 후폭풍을 일으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는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고,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는 때아닌 악재를 정면 돌파하려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남춘 후보 캠프는 이날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정 의원 발언으로 인천시민들이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었다"며 "이번 사태는 정 의원의 대변인 사퇴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가 본인 입장을 밝히는 게 먼저"라고 강조했다.

윤관석 인천시당위원장 등 민주당 인천·부천 국회의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정 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유 후보의 후보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 후보는 일단 이날 선거운동 일정을 예정대로 소화했다.

오전에는 영종∼신도∼강화 연도교 건설 예정지를 방문하고, 오후에는 부평구와 계양구 등 인천 북부 지역의 시장과 상가를 돌며 집중유세를 벌였다.

한국당 유정복 후보는 정 의원의 발언이 인천시민에게 매우 모욕적이라며 그에게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유 후보는 이날 논평에서 "인천에 대한 이해와 사랑도 없이 함부로 발언한 정태옥 의원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라"며 "당 지도부도 자성하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단호한 쇄신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유 후보는 이날 오전 인천시기독교총연합장로회 행사와 청년 자문단 발족식에 참석했고, 오후에는 중구와 동구 등 인천 대표 원도심 지역을 돌며 집중유세를 벌였다.

바른미래당 문병호 후보는 유정복 후보가 직접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 캠프는 논평에서 "인천 부천시민들은 정태옥을 정치적 모욕 및 명예훼손 혐의로 당장 구속하고 싶은 심정"이라며 "유 후보는 정태옥과 당으로 엄중한 책임의 화살을 돌리고 있지만 정작 책임져야 할 사람은 본인 자신"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김응호 후보도 이날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 지방선거 후보자들과 함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 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유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다.

정의당 지방의원 후보 2명은 명예훼손 혐의로 정 의원을 인천지검에 고발하기도 했다.

인천 시민사회단체들도 일제히 정 의원을 비난하며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편협하고 서울 중심주의의 왜곡된 인식을 가진 자격 미달의 사람이 어떻게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직을 수행할 수 있겠는가"라며 "정 의원은 당장 의원직을 사퇴하고 300만 인천시민 앞에서 석고대죄하라"고 강조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도 "정태옥은 2010년부터 약 3년간 인천시 공직서열 3위인 기획관리실장을 역임한 인물"이라며 "그가 인천에 재임하면서 인천시민을 '루저 시민'으로 인식하고 이후 국회의원이 됐다는 점이 우리를 더욱 분노케 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7일 한 방송에서 유 후보를 옹호하는 발언을 하면서 "서울에서 살던 사람들이 양천구 목동 같은데 잘 살다가 이혼 한번 하거나 하면 부천 정도로 간다. 부천에 갔다가 살기 어려워지면 인천 중구나 남구나 이런 쪽으로 간다"고 말했다.

그는 논란이 일자 8일 당 대변인직에서 물러났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