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수술용 바늘까지 간호사 돈으로…피해는 환자에게

입력 2017-11-09 21:27 수정 2017-11-09 22: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가위나 핀셋 같은 의료 용품을 간호사가 사비로 사야 하는 병원이 있습니다. 작은 개인 병원도 아닌 유명 대학병원에서입니다. 결국 피해는 환자들에게 돌아갔습니다.

윤정식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 노원구의 을지대학교 병원은 한 달째 파업중입니다.

갈등의 시작은 병원의 과도한 비용절감과 노조 활동 방해라는 게 노조 측 설명입니다.

한 병동의 간호사실 회비 지출 장부입니다.

의료용 가위와 체온계, 핀셋을 비롯해 저울과 수술용 바늘까지 간호사들이 낸 돈으로 구입했습니다.

[A씨/간호사 : 욕창 환자한테 당장 필요한 드레싱폼을 병원에서는 구해줄 수 없고 환자는 써야 할 때 제가 약국 가서 사온 적도 있어요.]

병동의 정수기 렌탈비마저 간호사가 부담했습니다. 최종 피해는 환자 몫입니다.

[B씨/간호사 : (의료) 물품이 없어지거나 부족하면 간호사의 사비로 충당을 해야하기 때문에 환자의 안위보다는 (물품을) 더 아끼게 되죠.]

환자복이 부족해 사복을 입은 채 입원한 환자가 있었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이런 문제를 지적하려 노조에 가입하려 했지만 이 마저도 쉽지 않았습니다.

[C씨/간호사 : 파트장님이(제가 노조 가입한 걸) 아시고서 그런 멍청한 짓을 왜 하고있냐. 일이나 똑바로 배우지 노조에 가입해 병동 분위기 망치냐.]

노조 탈퇴 회유에는 간호사들의 출신학교 은사까지 동원됐습니다.

병원 측은 일부 관리자의 일탈이라며 노조 활동을 방해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다만 의료용품을 사비로 구입한 것은 물품 조달이 충분치 않아서였다며 시정하겠다는 입장을 보내왔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강동성심병원, 임금 240억 체불"…검찰 수사 착수 [단독] 16만원…서울대병원, 23년 전에도 황당한 '첫 월급' [단독] '온몸 피멍' 폭행에도…부산대 '쉬쉬' 복지부 '방관' '폭행 교수'·대리수술 의혹까지…뒤늦게 메스 든 복지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