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졸업 미루려면 등록금 내라"…취업준비생 '이중고'

입력 2015-01-06 09:53 수정 2015-01-06 10: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취업이 어려운 요즘, 대학생 신분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렇다보니, 이런 학생들이 반드시 등록금을 내도록 하는 대학들도 늘고 있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이화여자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한상연 씨는 졸업을 미루기로 했습니다.

회사가 졸업생보다 재학생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한상연/취업준비생 : 면접을 볼 때 공백을 설명해야 해요. 그냥 '취업 준비했어요'
이렇게 말하면 기업 측에서 좋아하는 대답은 아니거든요.]

그런데 졸업을 무조건 미룰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3살 정모 씨는 재학생으로 남기 위해 학교에 60만 원을 더 내야 합니다.

한 학점이라도 이수해야 졸업을 유예해준다는 학교의 방침 때문입니다.

[정모 씨/취업준비생 : 60만 원이라는 비용이 어떻게 보면 안 내도 되는데 제 불안감에 대한 보험을 드는 차원에서 드는 비용이라 고민이 많이 됐는데…]

이처럼 학비를 내야 졸업을 늦출 수 있는 대학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화여대와 건국대 등이 최근 제도를 바꿨고 전국 대학 3곳 중 1곳이 이미 시행하고 있습니다.

졸업을 늦추고 있는 대학생들이 한 해 평균 2만 8천 여 명에 이른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들 중 상당수가 등록금을 추가 부담하게 됩니다.

대학이 이같은 제도를 실시하는 건 교수 일인당 학생수가 늘어나 신입생 선발에 제한을 받기 때문입니다.

취업준비생들은 경력 단절을 우려해 울며 겨자먹기로 학교에 남으려 하지만 이마저 어려운 현실이 되버렸습니다.

관련기사

"최경환 성적 F" 취업난 대학생들 분노의 대자보 올해 취업 키워드 … 전화기 vs 문사철 연말연시는 '딴나라'…취업준비생 스펙 쌓기 비상 잠원동 모텔서 20대 취업준비생 숨진 채 발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