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8 독립선언' 100주년…도쿄·서울서 기념식 동시거행

입력 2019-02-08 13:03 수정 2019-02-08 16:16

"도쿄 심장부서 한 최초의 독립선언", "한일, 역사 직시하고 미래 지향해야"
문재인 대통령 SNS에 글…"독립운동 역사 기리는 하루 됐으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도쿄 심장부서 한 최초의 독립선언", "한일, 역사 직시하고 미래 지향해야"
문재인 대통령 SNS에 글…"독립운동 역사 기리는 하루 됐으면"

'2·8 독립선언' 100주년…도쿄·서울서 기념식 동시거행

올해로 100주년을 맞은 '2·8 독립선언' 의미를 되새기는 기념식이 8일 오전 일본 도쿄와 서울에서 동시에 열렸다.

일본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에 있는 재일본한국YMCA에서는 2·8 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주최, 재일본한국YMCA 주관으로 기념식이 열렸다.

기념식은 먼저 동경한국학교 합창단원들의 '2·8 독립선언의 노래'로 행사를 시작했다.

이청길 재일본한국YMCA 이사장은 개식사에서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의 심장부인 도쿄에서 우리 유학생들이 모여 대한민국의 독립선언과 주권회복을 외쳤던 2·8 독립선언은 일본은 물론 세계에 정의와 평화의 메시지를 심어줬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기념사에서 "조국 독립의 성스러운 역사창조를 위해 독립운동에 헌신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피 보훈처장은 대한민국의 염원을 거론하며 "통일을 향한 여정은 이웃 나라와 함께 걷는 길이 돼야 할 것"이라며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과거를 바르게 기억하고 피해자의 아픔을 함께 치유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종걸 2·8 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100년 전 청년 유학생들은 도쿄의 한복판에서 대한민국 최초의 독립선언을 외쳤다"고 강조한 뒤 최근 한반도 정세를 언급하면서 "일본은 세기적 대전환기를 준비하는 주도자가 돼야 한다"며 한일 간 우호 협력의 중요성을 거론하기도 했다.

한완상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치사에서 "이름 없이 스러져간 선구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2·8 독립선언이 가능했고 2·8 독립선언이 있었기 때문에 3·1운동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수훈 주일 한국 대사는 치사에서 "최근 강제동원 피해자 판결과 일본 초계기 저공위협 비행 문제 등으로 한일 관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러한 시기일수록 한일 양국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면서 미래지향적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지혜를 모아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선 재일한국유학생 대표가 2·8 독립선언을 낭독했으며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이 함께 만세 삼창을 하며 의미를 되새겼다. 기념식에는 광복회원, 애국지사 유가족, 유학생 대표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같은 건물에 있는 2·8 독립선언기념자료실이 10층에서 2층으로 확장 이전하기도 했다.

전날 밤에는 일본에서 공부하는 한국 유학생과 교민,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0주년 기념 전야제가 열렸다.

서울 종로구 서울YMCA에서도 기념식이 열렸다.

한국독립유공자협회, 2·8 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회, 서울YMCA, 광복회 등이 주최한 행사에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이병구 국가보훈처 차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축사와 2·8 독립선언서 및 결의문 낭독, 만세삼창, 기념 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조영진 한국독립유공자협회 회장은 기념사에서 "2·8 독립선언에서 천명한 정의와 세계정세에 대한 혜안은 현재 우리의 시대 상황을 극복하는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라며 "2·8 독립선언 100주년을 맞이해 애국선열의 독립정신을 다시 한번 깊이 새기고, 번영된 미래 대한민국 100년을 시작하는 출발을 선언하자"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2·8 독립선언을 기리며'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100년 전 오늘, 600여명의 조선 유학생들이 함박눈이 내리는 도쿄 조선YMCA회관에 모여 일본의 심장 한가운데에서 독립 만세를 외쳤다"며 "2·8 독립선언의 의미를 되새기며 3·1 독립운동과 임시정부수립으로 이어지는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리는 하루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저도 독립선언을 실행한 최팔용·윤창석·김도연·이종근·이광수·송계백·김철수·최근우·백관수·김상덕·서춘 등 도쿄 조선청년독립단 열한 분의 이름 하나하나를 기억하겠다"고 다짐했다.

2·8 독립선언은 도쿄 한복판에서 우리 유학생 600여 명이 조국독립과 항일투쟁 의지를 세계만방에 선포한 사건으로,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의 도화선이 됐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대통령 "2·8 독립선언 100주년…독립운동 역사 기리는 하루" 조소앙 선생 '대한독립선언서 육필 초고' 100년 만에 공개 100년 전 '일제 본영' 도쿄 한복판에서…독립을 외치다 2·8 독립선언 장소, 엉뚱한 '번지수'…관리도 안 해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광화문광장에 김구 벽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