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연내 서울 답방 가능성…김 위원장 결단에 달려있다"

입력 2018-12-03 07: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뉴스 초반에 전해드린 대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에 대해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르헨티나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뉴질랜드로 향하던 비행기 안에서 우리 기자들에게 밝힌 것입니다. 취재 기자와 좀 더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안태훈 기자,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일정은 2차 북·미 정상회담 등 다른 여러 가지 일정들과도 맞물려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기자]

일단 관련 기자들의 질문이 있어서 그 답변이 나온 것이고요, 그 과정에서 어떻게 얘기했냐면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 여부는 김 위원장의 결단에 달려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조금 더 지켜보자" "아직 알 수 없다"라고 답했습니다.

다시 말해 '연내 답방 가능성을 열어둔 것'은 현재로서는 그 가능성을 높게 본다고 해석하기보다는 일단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희망을 갖고 북측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보는 게 적절할 것 같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도 연내 답방과 관련해 "꼭 연내가 아니라도 상관없는 것 아니냐"면서 속도 조절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일정은 북·미 회담과 관련 있다는 물음에 대해 문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내용이 있습니다. 한번 보시겠습니다.

[북·미 2차 정상회담이라든지 고위급 회담이 이뤄지기 전에 남북 간에 먼저 또 답방이 이뤄지면 혹시라도 그런 것이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염려가 없지 않았는데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동을 통해 그런 우려는 말끔히 사라졌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북·미 간 비핵화 대화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점에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인식을 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일정을 북·미 고위급 회담이나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로 꼭 미룰 필요는 없다, 이런 얘기인 것 같고요. 문 대통령이 얘기한 것 처럼 서울 연내 답방은 김 위원장의 결단에 달려있으니까요. 북한의 반응을 좀더 지켜보도록 하죠. 그리고 2차 북·미 정상회담 시기를 놓고는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미 국무 장관의 발언이 약간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것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의 경우에 1월 초, "얼마 지나지 않아서 할 것이다" 이렇게 얘기를 했고요, 또 트럼프 대통령은 1월이나 2월로 기간을 좀 넓게 잡았습니다.

자국 내 정치 일정을 보면 1월은 북한에서는 신년사 발표가 있습니다.

미국도 하원이 개원하는 시기여서 이번에 북핵 관련 청문회가 다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북·미 모두 대내외적으로 정치적인 메시지가 필요한 때이고, 이에 부합하는 이벤트 또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2월을 언급한 것은 폼페이오 장관과 시기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기 보다는 고위급 회담이 미뤄질 수 있는 상황을 일부분 반영한 것 아니냐는 분석입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로 3곳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는데 구체적으로 거론되거나 유력하게 꼽히는 지역이 있습니까?

[기자]

일단 인프라를 좀 봐야겠고요, 거리도 봐야됩니다.

이러한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외교가 안팎에서 나오는 얘기를 말씀드리면 일단 동남아 쪽에서는 아세안 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필리핀 정도가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같은 경우에는 우리보다 북한과 수교가 더 빨리 이뤄졌던 나라고요.

또 유럽에서는 김 위원장에게 익숙한 스위스 등이 꼽히지만, 이동거리가 멀다는 게 문제입니다.

또 평양의 경우, 양측 모두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호나 의전 문제도 있지만, 김 위원장이 아직 미국을 방문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 대통령이 먼저 북한을 찾는 것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김 위원장은 중국을 3차례 방문했지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아직 북한을 찾지 않았습니다.

[앵커]

이제 내년 초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하려면 북한도 전략적인 결정을 내려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앞으로 1~2주가 중요할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어요.

[기자]

이번 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기간에 한·미 정상회담,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 발언이 나왔지만, 북한은 아직 별다른 반응을 내놓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이 시점에서, 북·미 고위급회담이 중요합니다.

실무 차원에서 정상회담 의제와 일정을 미리 조율하고, 비핵화와 제재 완화 부분도 정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 서울 답방도 고위급회담과 2차 정상회담 기류와 모두 맞닿아 있기 때문에, 앞으로 1~2주가 고비일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한 가지만 더 살펴보죠. 문 대통령의 기내 기자 간담회에서 남북 철도 연결 착공식 얘기도 나왔잖아요. 이 착공식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함께 참석할 것인지, 그런 계획은 없는 지에 대한 질문도 있었지 않습니까?

[기자]

네, 일단 잘라 말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럴 계획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그러니까 만날 계획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답변했고요.

또 착공식과 관련해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습니다.

실제로 착공을 해서 철도를 연결하는 것은 대북 제재에 저촉될 소지가 있다는 이유입니다.

사전에 유엔 안보리나 미국 측과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착공이 아니라 어떤 일을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착수식'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북 김정은, 2주만에 공개활동…동해안 어업기지 시찰 한·미 정상 "김 위원장 답방 필요성 공감"…'제재 원칙' 재확인 트럼프-아베 정상회담…"북 비핵화 약속 이행까지 압박 유지" 청와대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과 별개로 열릴 수 있어" 한미정상 "완전한 비핵화까지 제재유지…김정은 답방은 모멘텀 제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