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재무부 "북 석유수입 도운 남아공 국적 1명 제재"

입력 2018-11-20 06:07

"작년 제재 대상 지정된 업체 위해 활동…제재 회피 방안 조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작년 제재 대상 지정된 업체 위해 활동…제재 회피 방안 조언"

미국 재무부는 북한의 석유수입과 관련해 도움을 제공한 혐의로 남아프리카공화국 국적의 개인 1명을 제재 대상으로 지명했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재무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대북제재 관련 행정명령 13722호에 따라 러시아 태생의 남아공 국적자인 블라들렌 암첸체프를 제재 대상에 올렸다고 말했다.

재무부는 그가 이미 제재 대상으로 지명된 벨머 매니지먼트를 위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활동했거나 활동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의 대북 제재를 회피하는 방안을 조언했다고 재무부는 설명했다.

앞서 재무부는 지난해 8월 북한과의 석유 거래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된다면서 벨머 매니지먼트와 트랜슬랜틱 파트너스를 각각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두 회사 모두 싱가포르에서 활동하는 업체다.

재무부에 따르면 트랜슬랜틱은 북한 경제의 에너지 산업 운영과 관련한 활동을 한 것으로 의심받아 제재 대상이 됐다. 벨머는 트랜슬랜틱을 물질적으로 돕고 후원했으며 재정·물질·기술적 지원,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한 것을 이유로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재무부는 이들 회사 및 관련된 개인들이 북한을 위한 연료용 석유와 경유를 구입하기 위해 활동했다고 밝혔다.

벨머 대표는 트랜슬랜틱 대표와 함께 북한으로 들어갈 경유 구매에 재정적, 물질적 지원을 했으며 트랜슬랜틱은 북한 대성신용개발은행과 연료용 석유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독자 제재 명단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과 미국 기업과의 거래가 금지된다.

이번 조처는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감시망을 피하는 것을 도운 제3국 조력자를 제재, 비핵화를 견하기 위한 대북 압박을 지속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북한은 자금 조달과 이전을 위해 범죄자와 불법 행위자들의 도움에 의존한다"며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에 대한 약속의 일환으로 재무부는 북한 정권의 기만적 관행을 도우려는 어떤 행위자에 대해서도 계속 제재를 가하고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