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뉴스룸 키워드] 어렵고 위험한 일 떠넘기는…'외주'

입력 2018-12-15 21:39 수정 2018-12-16 18: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늘(15일)의 뉴스룸 키워드는 < 외주 > 입니다.

보통 건설현장에서 공사 전체를 맡은 원청업체가 타일 붙이기나 유리창 제작같은 작업을 전문업체에 하청 주는 것을 외주라고 불렀습니다.

경영학에서는 '아웃소싱'의 한 방법으로 보는데, '전문성을 높인다'고 쓰고 '비용을 줄인다'고 읽으면서 제조업에서 서비스업까지 그 영역은 점점 넓어졌습니다.

발전소가 정비나 운영업무를 민간 정비 업체에 맡기고, 철도공사가 승무 서비스를 자회사에게 맡기는 것 모두 외주입니다.

이렇게 외주의 영역이 넓어지면서 우리 노동시장에 기간제, 비정규직 노동자를 늘리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특히 어렵고 위험한 일을 외주업체에 떠넘기는 이른바 '위험의 외주화'는 심각한 수준이어서요, 지난 5년간 대형 산업재해 28건의 사망자 가운데 85%가 하청업체 소속이었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하청에 또 재하청을 주면서 발전소는 안전사고에 책임이 없다는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승무원들이 모두 외주업체 소속이라 규정상으로는 안전업무에 투입될 수 없다는 강릉선 KTX 사고.

과연 경영효율화라는 명분으로 비용이 정말 절감이 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더 많은 비용을 치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검토가 필요한 오늘의 뉴스룸 키워드, < 외주 > 였습니다.

관련기사

철탑 오른 비정규직 노동자들…397일째 '굴뚝 농성' 발전사 인명사고 97%, 하청 업무서…'위험의 외주화' 심각 태안 화력발전소 하청 노동자 참변…5시간 만에 발견 "나아진 것 없다"…비정규직 100인, '대통령 만남' 요구 2인1조 규정 유명무실…'홀로 작업' 20대 노동자 참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