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블랙리스트 관여 가능성…민간인 단체 사찰했나

입력 2016-12-30 20:30 수정 2017-01-09 17:50

'체육계 블랙리스트'로 길들이기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체육계 블랙리스트'로 길들이기도

[앵커]

앞서 리포트에서 보신 바와 같이 조현재 전 문체부 차관은 청와대를 통해서 국정원의 보고서를 받았고, 그 보고서 안에는 진보 성향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을 규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었다고 증언했습니다. 국정원이 블랙리스트 작성에도 관여했을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는 대목인데요. 취재 기자와 좀 더 짚어 보겠습니다.

전영희 기자 나와 있습니다. 국정원이 문화예술인들을 조사했다, 이건 곧 민간인 사찰 문제로까지 커질 수 있는 문제라서요. 국정원이 어떤 방식으로 보고서를 만들고 전달했다는 건가요?

[기자]

네, 국정원은 각 지역에 지부를 두고 있는데요.

본부에서 지역별 동향 등을 모아 청와대에 보고서로 전달하면, 청와대에선 그 중에 문화 예술에 관련된 부분을 문체부로 전달했다는 겁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이 보고서에서 진보 성향의 문화예술 단체들에 대한 지원을 규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건데요.

그렇다면 국정원이 진보성향의 문화예술단체들을 꾸준히 봐온 것 아니냐, 즉 민간인을 불법적으로 사찰해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겁니다.

[앵커]

그런 내용이 청와대로 전달됐다면, 블랙리스트 작성에 직접적으로 이것이 활용이 됐을까 하는 상식적인 의구심도 드는데요.

[기자]

네, 조 전 차관은 그 부분에 대해선 즉답을 피했는데요.

다만 블랙리스트 초안 작성에 정보기관이 개입됐을 가능성은 언급했습니다. 한 번 들어보시죠.

[조현재 전 차관/문화체육관광부 : 이래저래 정보기관이나 여러 군데서 도움을 받아 만들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과연 청와대가 진보 예술 단체에 대한 1차 정보를 어디서 구했을까 하는 상식적 수준의 의심인 겁니다.

[앵커]

그런데 조 전 차관이 뉴스룸 전화인터뷰에서도 잠깐 언급했습니다마는 조 전 차관이 받았다는 블랙리스트에는 의외의 인물도 등장합니다.

[기자]

네, 어제 조 전 차관은 하철경 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예총 회장의 이름을 거론했는데요.

예총은 보수 성향의 단체로 알려져 있고, 하 회장은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 비례대표까지 신청했던 인물입니다.

[앵커]

그런데 왜 이름이 있었던 거죠?

[기자]

네, 하 회장은 야당 인사들과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평소 어떤 성향이냐에 관계없이 정부 마음에 안드는 일이 있으면 블랙리스트에 넣는다, 이런 해석이 가능합니다.

처음에 100명 정도였던 블랙리스트가 나중엔 1만 명까지 늘어났는데요.

여기엔 이런 식으로 보수나 중립 성향 인사들도 상당수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앵커]

블랙리스트가 1만 명까지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과정이 상당히 궁금한데 기본적으로 청와대 문체부의 합작품이라고 보면 될까요?

[기자]

네,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과 조현재 전 차관은 2014년 6월 블랙리스트를 봤다고 증언했는데요.

두 사람의 말을 종합하면 정무수석실에선 신동철, 정관주 국민소통비서관이, 교문수석실에선 모철민 수석과 김소영 문화체육 비서관이 관여했다고 합니다.

그 위에는 김기춘 비서실장의 지시가 있었다는 의혹이 나옵니다.

또, 당시 정무수석이었던 조윤선 현 문체부 장관에 대한 의혹도 꾸준히 거론되는데요. 한 번 들어 보시죠.

[조현재 전 차관/문화체육관광부 : 정무(수석실)에서 만들었다고 하면 수석이 모르는 건 사리에 합당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에 대해선 "본 적도 없다"며 강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앵커]

체육계에도 블랙리스트가 있었다는 의혹이 나왔죠.

[기자]

네. 어제 JTBC가 문체부 공문을 단독 입수해서 보도했는데요.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이 정부 예산을 활용해 체육 단체들의 길들이기를 시도했다는 내용입니다.

체육회 통합 과정에 협조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체육단체들을 O, X로 구분했다는 건데요.

실제로 체육 단체 통합에 비협조적이었다고 찍힌 수상스키협회의 경우 국제대회 예산이 갑자기 전액 삭감되기도 했습니다.

문체부는 오늘 사실관계가 다르다는 해명 자료를 냈지만, 경기단체 관계자들은 당시 문체부의 압박이 상당했다고 증언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체육계 블랙리스트' 입수…김종 전 차관 주도 예산 끊고 해임 압박도…'체육계 블랙리스트' 활용법 문화계 이어 체육계까지…블랙리스트 논란 일파만파 박근혜 정권 의혹 풀 숨은 '키맨'…신동철 전 비서관 '주목' 김종덕,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리 의혹…"소상히 밝히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