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자담배 발암물질, '포름 알데히드' 일반 담배 10배

입력 2014-11-28 13: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자담배 발암물질, '포름 알데히드' 일반 담배 10배

'전자담배 발암물질'

전자담배 발암물질이 일반담배보다 최대 10배 이상 많은 것으로 밝혀져 세간에 충격을 주고있다.

일본 TBS방송은 일국립보건의료과학원 연구팀이 일본 국내에서 유통되는 전자담배의 증기에 포함돼 있는 성분을 분석한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전자담배는 니코틴과 특정 향 등이 첨가된 액체를 가열해 나오는 증기를 흡입하는 방식으로 핀다. 분석 결과 전자담배 증기에서는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와 아세트알데히드 등이 검출됐다.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 연구팀장인 구누기타 나오키 연구원은 "전자담배의 액상을 가열하면서 발생하는 포름알데히드는 일반 담배에서 발생하는 것보다 최대 10배가 많았다"고 말했다. 포름알데히드는 새집증후군 문제와 함께 잘 알려진 발암성 물질이다.

포름알데히드는 일반 환경에서는 새 집 증후군 문제로 잘 알려진 발암성 물질로, 인체에 독성이 강한 1급 발암 위험 물질로 분류되고 있다.

0.1ppm 이하는 눈, 코, 목에 자극이 오고, 0.25~0.5ppm은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2~5ppm은 눈물이 나며 심한 고통을 느끼게 되고, 10~20ppm은 정상적인 호흡이 곤란해진다. 50ppm 이상은 폐의 염증과 더불어 현기증, 구토, 설사, 경련과 같은 급성 중독 증상을 일으키고 심할 경우 독성 폐기종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한편 앞서 지난 8월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자담배가 태아와 청년층에 유해하다고 경고하며 각국 정부가 전자담배를 미성년자에게 판매하는 것과 공공장소에서 흡연하는 것에 대한 법적 금지를 촉구한 바 있다.

또 지난 18일 우리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고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을 통해 전자담배에는 발암물질로 알려진 니트로사민과 포름알데히드 등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을 표기해야 한다고 논의한 바 있다.

전자담배 발암물질에 누리꾼들은 "전자담배 발암물질, 금연하려고 전자담배 피는데" "전자담배 발암물질, 충격" "전자담배 발암물질, 포름알데히드가 무서운거구나" "전자담배 발암물질, 전자담배도 피면 안되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중앙 포토 DB

관련기사

공포증 증상, 호흡곤란·떨림·설사까지…치료법은? 남상미 결혼, 예비 신랑은?…동갑내기 사업가와 웨딩마치 이효리, 유기농 콩 논란 사과 "어떤 처분도 달게 받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