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안한 퍼거슨 시위 현장…20대 흑인 의문의 사망도

입력 2014-11-27 2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퍼거슨에선 오늘(27일)도 사흘째 분노한 시민들의 시위가 이어졌습니다. 다행히 약탈이나 방화는 잦아들었지만, 총격 현장 인근에서 사살된 20대 흑인의 시신이 발견되는 등 치안이 극도로 불안한 상태입니다.

퍼거슨 시위 현장을 부소현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기자]

시위 사흘째를 맞는 퍼거슨에서는 오늘도 산발적인 시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온이 떨어지고 눈이 많이 내리면서 보이는 것처럼 시위대 숫자는 어제보다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궂은 날씨에도 시위 현장을 지키고 있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팸 데이비스/시위 참가자 : 엄마로서 플래카드를 만들어 나왔어요. 우리 아이들도 같은 취급을 당할 수 있어요. 6살짜리 손자도 있는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변화를 원합니다.]

특히 어제 흑인 청년 마이클 브라운을 사살한 이후 처음 입을 연 백인 경찰의 인터뷰가 시위대의 분노를 키웠습니다.

[토니 홀/시위 참가자 : 백인 경찰 대런 윌슨은 처음부터 거짓을 말했어요. 그가 맞다고 할 수 있는 근거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퍼거슨 경찰서 앞에는 시위대의 접근을 막는 펜스가 설치돼 있습니다.

밤은 깊어졌지만 펜스를 사이에 둔 시위대와 경찰의 대치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시위가 과격한 양상을 벗어나는 가운데 새로운 불안 요인이 등장했습니다.

어제 오전 브라운이 숨진 아파트 단지 인근에서 불에 탄 20대 흑인 남성의 시신이 발견된 겁니다.

경찰은 그가 머리에 총을 맞은 뒤 차량으로 옮겨져 불에 태워진 걸로 보고, 이번 시위와의 관련성을 수사 중입니다.

또 숨진 브라운 아버지가 다니는 교회도 전소돼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한편, 소요 사태로 한인 상점들의 피해 규모가 최소 우리 돈 22억 원에 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위대가 하나둘씩 자리를 뜨면서 퍼거슨이 안정을 되찾은 듯 보입니다.

그러나 인종차별과 흑백갈등에 대한 흑인들의 분노가 극에 달해 있는 만큼 아직 마음을 놓기에는 이른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퍼거슨 사태 또 다른 불씨?…흑인소년, 경찰 총에 숨져 정부 "미국 퍼거슨시 교민 피해상점 8곳" 퍼거슨 사태 확산…분노한 흑인들 '미국 사회 불공정' [직통전화] 퍼거슨시 현지 교민 "한인 사업장 10곳 약탈·방화 피해" "흑인은 잠재적 범죄자?"…미국의 인종 차별이 폭동의 뇌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