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기택, AIIB 부총재 돌연 휴직계…검찰 수사 대비?

입력 2016-06-29 2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홍기택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부총재가 돌연 휴직계를 냈습니다. 작년에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지원이 청와대 서별관 회의에서 결정됐다고 폭로한 지 21일 만입니다. 이후 청와대와 여권에서 그를 향한 비난이 쏟아졌고, 지난주에는 감사원이 대우조선해양의 성과급 부정과 관련해서 홍 부총재의 책임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검찰의 대우조선해양 수사선상에도 홍 부총재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먼저 이서준 기자의 보도 보시겠습니다.

[기자]

검찰은 대우조선해양이 분식회계를 근거로 임원 상여금 90억여 원을 받아낸 데 대해 사기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상여금은 산업은행과의 MOU에 따라 지급되기 때문에 산업은행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당시 산업은행장은 홍기택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부총재 였습니다.

실제로 감사원은 대우조선해양 관련 감사에서 홍 부총재가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홍 부총재가 6개월간의 휴직계를 낸 배경이, 한발 한발 다가오는 검찰 수사를 의식한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벌써부터 후임 인선 얘기까지 나옵니다 .

[유일호 경제부총리/국회 기재위 : 후임자를 새로 뽑겠다는 가능성을 지금 예측해 보면 우리나라에서 다시 맡도록 한번 노력을….]

홍 부총재의 무책임한 휴직이냐, 모종의 압박이 있었던거냐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관련기사

홍기택, AIIB 부총재 임명 넉 달 만에 돌연 휴직…왜? [단독] 남상태 '말 맞추기' 정황…검찰, 구속영장 청구 "금감원, 대우조선해양 회계부정 적발기회 두 번 놓쳤다"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 소환…갈림길 선 검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