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그리스 국민투표 시작… 총리 "반대" vs 보수 야권 인사 "찬성"

입력 2015-07-05 19: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그리스 국민투표 시작… 총리 "반대" vs 보수 야권 인사  "찬성"


사실상 국가디폴트로 경제가 마비된 그리스의 운명을 가를 구제금융안 국민투표가 5일 오전 시작됐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는 국민투표 '반대'가 더 나은 조건으로 3번째 구제금융 협상을 이끌 힘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전 총리 등 야권 주요 인사들은 '찬성'에 투표하라고 호소했다.

치프라스 총리는 이날 구제금융안 국민투표는 그리스가 통합된 유럽연합(EU)을 받아들이지만, 당당하게 살기 바란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국민투표에서 반대표를 행사한 뒤 "이번 국민투표는 그리스 국민이 자신의 미래를 정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그리스 정부와 다른 선택을 하는 국민이 많아도 아무도 국민들의 삶을 무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국민투표는 공포와 최후통첩을 물리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야권은 치프라스 총리 정부를 지지하면 유로존에서 그리스의 자리가 위협받게 된다며 찬성에 투표하면 침몰하는 그리스 경제를 신속하게 구조할 새로운 협상안을 마련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앞서 신민당 당수인 안토니스 사마라스 전 총리는 이날 국민투표에 한 표를 행사하면서 "우리가 찬성표를 던지면 유럽에 찬성표를 던지는 것"이라고 유권자들에게 찬성표를 호소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안 국민투표…그렉시트 우려 증폭 그리스 은행 빨라야 20일쯤 정상화 될듯 그리스 디폴트 사태, '치프라스 vs 메르켈' 대결 구도 IMF "그리스 안정 위해선 추가자금 519억 유로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