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일반인 유족 "진상조사위 중도적 인물로 구성돼야"

입력 2014-12-02 15: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월호 일반인 유족 "진상조사위 중도적 인물로 구성돼야"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은 2일 진상조사위원회 구성과 관련 "일반인 유가족이 추천한 1인이 진상조사위원회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월호 일반인 유족 일동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명시된 진상조사위원회의 위원 중 유가족 측 추천 3인은 중도의 인물로 구성돼야 하며 진상규명을 철저히 조사하기 위한 실무적인 인물로 선정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이들은 "현재 단원고 유가족 측에서 추천된 인물들은 진보 측 인사들로 진상규명을 위한다기보다 정쟁에 휩싸일 우려가 있으며, 희생자가족 대표자회의의 투표가 이뤄지지도 않은 상황인데 위원장이 내정 돼 있는 등 보이지 않은 손의 작용과 입김으로 특별법의 취지와는 동떨어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과 대한민국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유가족의 입장을 반영하기 위해 유가족 추천 인물 3인을 양보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투표가 실시 되기전 전 위원장이 내정되어 있고 중도의 인물은 배제 되어 있다. 누구를 위하고 어느 집단의 일자리를 위한 진상조사위원회란 말인지 유가족으로 통탄을 금치 못할 일"이라고 반발했다.

일반인 유족들은 "유가족 추천 위원 3인에 일반인희생자 유가족이 원하는 추천위원은 희생자 수에 따른 선정이라는 법규에 따라 선정되지 못할 처지"라면서 "희생자 1인에 대표자 1인의 투표권으로 전체 3분의2 출석에 3분의2가 찬성하는 인물이 선정되는 희생자수의 논리에 따라 일반인 희생자 43인의 뜻과는 무관한 인물로 선정이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아울러 "같은 장소 같은 시간 같은 배에서 희생됐는데 수의 논리에 의해 일반인 희생자는 또 버림을 받아야 하는 거냐"고 되물은 뒤 "단원고 측에 일반인희생자 유가족의 입장을 전달하였으나 믿지 못한다는 말의 메아리로 돌아온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일반인 유족들은 "일반인 유가족의 입장과 처지, 상황, 의견을 들어 줄 곳은 애초에도 없던 것인가. 법과 규정보다는 유가족을 아우를 수 있게 일반인 유가족에 진상조사위원 1인은 양보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장에 이석태 민변 회장 내정 국민 과반 "우리 사회 안전하지 못해"…범죄보다 인재 탓 세월호 침몰 때 진도VTS 해경 업무소홀 여부 공방 단원고 2학년 교실 정리?…생존학생·유족 "지켜주세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