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너도 처벌" 협박에…성 착취당한 아이들의 '마음 그림'

입력 2018-12-03 07:59 수정 2018-12-03 18: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매매의 늪에 의도치않게 빠져버린 어린 학생들이 치료를 받으면서 그린 그림들이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매수를 성착취로 보고 강력 처벌을 합니다. 우리는 어땠고, 이 아이들이 마주한 현실이 얼마나 차가웠을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오효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스스로를 성적 장난감으로 표현하고 있는 17살 여학생의 일기장입니다.

우연히 온라인에서 성매매를 알선하는 남성을 만났고, 그 길로 원치않는 성매매에 시달렸습니다.

비슷한 일을 겪은 여학생들이 그린 그림들입니다.

뾰족한 산을 오르고, 정처없이 헤맵니다.

가족의 학대나 생계의 어려움을 겪다 우연히 접속하게 된 채팅앱에는 이들을 성적 수단으로 삼으려는 어른들이 많았습니다.

빠져나오고 싶어도 그럴 수 없었습니다.

[조진경/십대여성인권센터 대표 : 성매수자나 알선자들이 '너도 처벌받는다' 이런 식으로 협박하고, 성매매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 대상 성매매가 일어나면 매수자와 알선자만을 강하게 처벌하는 법안은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반면 다른 나라들은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매수는 아예 성착취로 규정합니다.

영국에서는 채팅 앱 등을 통해 성인이 청소년에게 성적으로 접근한다면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16세 미만 청소년이 성관계에 동의하더라도 '진짜 동의'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성관계에 동의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하는 기준인 '미성년자 의제 강간 연령'도 만 13세로 비교적 낮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아람)

관련기사

'어금니아빠' 이영학 무기징역 확정…대법 "우발적 살인" '신도 상습 성폭행' 이재록 목사 징역 15년…"믿음·복종 악용" 조두순, '성폭력 방지' 심리치료 위해 이감…과거 탄원서 보니 "성매매 기록 알려준다"…'유흥탐정' 행세한 30대 덜미 '여군 부하 성폭행' 2심서 잇단 무죄…"가해자에 면죄부"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