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실 친환경 인증 뒤엔 '농피아' 그림자…총리도 경고

입력 2017-08-19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퇴직 후 친환경 인증을 해주는 민간 업체에 재취업한 농식품부 산하 공무원들, 이른바 '농피아'라고 하죠. 이번 살충제 달걀 사태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이 됐는데, 오늘(19일) 국무총리도 농피아와의 유착관계 가능성을 인정했습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이낙연/국무총리 : 농산물품질관리원 퇴직자들이 친환경 인증을 맡게 돼서 모종의 유착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낙연 총리의 경고는 짧지만 분명했습니다.

일부 친환경 인증 민간 업체에 농산물품질관리원 출신이 재취업 한 것과 관련해 심각성을 인정한 겁니다.

농식품부 등에 따르면 정부로부터 친환경 농산물 인증기관으로 지정된 민간업체 64곳 가운데 5곳이 농산물품질관리원 출신이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임직원으로 일하는 사람도 수십명에 이릅니다.

특히 이번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 과정에서 농관원 출신이 운영하는 업체 2곳이 인증한 친환경 농장 6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습니다.

정부의 허술한 관리 속에서 부실 인증 검사가 진행됐다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친환경 인증 제도가 민간으로 넘어가면서 인증이 남발됐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도 농관원 전직 직원 중 일부가 친환경 농산물 인증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시인한 가운데 정확한 실태 파악에 나섰습니다.

관련기사

달걀 물량 96% 풀렸지만…날아간 신뢰에 판매 40% '뚝' 전수조사 결과 '49곳 부적합'…'친환경' 떼야 할 곳만 37곳 [단독] '네덜란드 냉동 흰자' 243톤 수입…만두 등에 쓰여 식품안전관리 총체적 부실…정부가 '살충제 사용' 지원도 멀쩡한 달걀인데…오락가락 발표에 '낙인' 찍힌 농장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