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제인 사면 규모 축소되나…재계 총수 중 누가 탈락?

입력 2015-08-11 20: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광복절을 맞아 단행될 특별 사면과 관련해,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경제인 사면 규모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재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를 확정하게 될 임시 국무회의를 코앞에 두고 경제인 사면 기류에 변화가 감지됐습니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경제인 사면 규모가 축소되는 분위기가 있다"며 "법무부 사면안을 토대로 대통령이 일부를 바꿀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법무부는 앞서 사면심사위원회를 열고 당초 거론되던 경제인 사면 대상자들 중 일부를 제외하는 등 규모를 축소해 사면안을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그룹 최태원 회장과 최재원 부회장,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 LIG 넥스원 구본상 전 부회장 등 재계 총수들이 대상자들로 꼽혀 왔지만, 일부가 빠질 가능성이 있는 겁니다.

정치권과 법조계 안팎에선 과거 사면을 받았던 전력이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음주운전자의 경우에도 한 차례 적발로 한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치인은 제외될 것이란 관측이지만, 역시 대통령의 최종 판단에 따라 조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재계는 기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경제인 일부 등 200만 명 대사면…정치인 배제 전망 청와대 "박 대통령, 사면 원칙·의미 조화되도록 고심 중" 음주운전도 특별사면 대상자에 포함 되나…논란일 듯 김무성 "롯데 사태와 기업인 사면은 별개" "최태원·김승연 특별사면 대상될 것"…논란 불가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