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계종 '생수 감로수' 수익금 유출 정황…"당시 자승 지시"

입력 2019-04-04 21:33 수정 2019-04-08 23:13

8년간 5억7천만원 종단 외부로…수사 요청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8년간 5억7천만원 종단 외부로…수사 요청


[앵커]

불교 최대 종단인 조계종이 '생수' 때문에 시끄럽습니다. 승려 복지기금을 마련하려고 9년 전부터 생수 판매 사업을 시작했는데 수익금 일부가 종단과 관련 없는 제3자에게 흘러갔다는 것입니다.

먼저 백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대한불교 조계종 노동조합은 오늘(4일) 자승 전 총무원장을 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습니다.

[심원섭/조계종 노조위원장 : 종단과 사찰에 피해를 입힌 책임을 묻기 위해…]

'감로수', 즉 조계종 사찰에서 신도와 방문객에게 판매하는 생수가 문제였습니다.

그 동안 조계종은 감로수 판매 수익금 전액을 승려 복지를 위해 쓴다고 밝혀왔는데, 수익금의 일부가 조계종과 관련 없는 제 3자에게 흘러간 정황이 확인된 것입니다.

제3자에게 빠져나간 금액은 8년간 총 5억7000여 만원으로 같은 기간 종단 판매수익의 절반에 달합니다.

노조는 당시 조계종 행정수장이었던 자승 전 총무원장이 문제의 제3자를 지목했다는 정황을 파악하고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습니다.

조계종은 긴급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금곡/조계종 총무부장 : (생수 업체가) 홍보 마케팅 위해 주식회사 '정'이라는 업체와 체결한 것으로 우리 종단과는 전혀 무관한 별개의 계획임을 확인했습니다.]

생수사업을 위한 마케팅 비용이었다는 종단의 해명에 대해 조계종 노조는 "종단이 받는 수익금의 절반에 달하는 홍보비를 또다른 회사에 지급했다는 설명 자체가 넌센스"라고 반박했습니다.
 

 

관련기사

조계종 종무원노조, 자승 전 총무원장 배임혐의 고발 종교인 퇴직금 '세금 완화법'…종교계 내부서도 반발 조계종 '종교인 과세 완화, 일부 혜택인데 도매금 취급' 항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