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 "친인척 더 많다"…'고용세습 논란' 서울시 국감서 쟁점

입력 2018-10-19 10:10

친인척 108명 정규직 전환…야당 "더 있을 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친인척 108명 정규직 전환…야당 "더 있을 수도"

[앵커]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문제, 연일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어제(18일) 서울시 국정감사는 온통 이 얘기였습니다. 임직원 가족 등이 정규직으로 바뀐 사례가 더 있을 수 있다면서 야당에서 의혹을 제기했는데, 박원순 서울시장은 특별히 비리가 있었다고 판단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수정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3월 직원들에게 친인척 재직 현황을 물었습니다.

당시 전체 직원 1만 7000여 명 중 1912명이 "사내에 가족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인사규정에는 임직원 가족과 친척의 우대채용을 금지하는 조항이 있습니다.

이중 108명이 최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돼 논란입니다.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은 오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이 인원이 훨씬 더 많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서울교통공사에서 제출한 자료는 퇴직자의 친인척도 포함해 14명이었는데 올해 제출한 자료는 현직자를 대상으로만 해서 108명이었다는 것입니다.

[유민봉/의원 (국회 행안위원) : 친인척 규모가 지금 얼마나 돼 있는지 그 조사 결과에 응답이 매번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108명이 전부라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박 시장은 또 친인척 채용 자체가 불법이나 비리는 아니라고 맞섰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특별히 비리가 있었다 이렇게 판단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비리가 있다면 더 객관적인 감사원에서 감사를 해주면 좀 더 좋겠다…]

오후에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서울시청 1층 로비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한때 국정감사가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어제 오후 서울행정법원에서는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에 반대해 소송을 낸 정규직 직원들과 취업준비생들이 고용세습 논란이 유감이라며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채용 열쇠 쥔 인사처장 부인도 정규직화…명단선 누락 한국당 "정규직 전환에 노조 개입"…교통공사 노조 "정치공세" 서울교통공사, 수천억 지하철 내진 공사 '엉터리' 진행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특혜채용' 전면부인…"검증 거쳤다" 한국·바른미래 "고용세습 국정조사"…민주 "감사원 감사 먼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