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보복 완화' 중국 변화 감지되지만…정상화 전망은?

입력 2017-10-30 20:23 수정 2017-10-30 23:43

중국 입장 변화…'신시대 중국 대국 외교' 꾀하는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입장 변화…'신시대 중국 대국 외교' 꾀하는 듯

[앵커]

그렇다면, 현 상황이 한중 간 '사드 갈등'을 봉합할 단계로 한 걸음 더 다가선 것으로 볼 수 있는 조짐은 있는 것인지 베이징 연결해보겠습니다.

신경진 특파원, 근래 눈에 띄는 일정은 있나요.

[기자]

어제(29일) 중국 외교부가 연례 국제 바자회를 열었습니다.

한국 부스를 찾은 왕이 외교부장은 노영민 주중 대사에게 "양국 우호에 대한 대사님의 생각을 높이 평가하며, 양국 관계에 우호의 다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내일(31일) 베이징에서는 한중 6자회담 대표 만남이 있습니다.

중국 허베이성 공안청 2인자는 다음 달 충남경찰청과 교류를 위해 방한합니다.

양국 경찰 간 교류는 지난해 7월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처음입니다.

무엇보다 지난 25일 19차 당대회 폐막일 필리핀에서 한중 국방장관 회담이 열렸습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사드 갈등의 주무 부서장의 만남을 한·중간 공식 교류가 재개된 신호로 여겼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중국이 쏟아냈던 여러가지 반응들을 생각해보면 이런 변화는 분명히 있어 보이는데 다만 이것이 일반적인 교류를 너무 과잉해석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타당한 지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중국 외교부 대변인의 발언이 중요한데 들어보시겠습니다.

[화춘잉/중국 외교부 대변인 : 한국이 상술한 '승낙'을 실제 행동으로 옮기고, 관련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 한중관계를 조속히 안정되고도 건강한 발전 궤도로 되돌리기를 희망한다.]

미국 미사일방어체제 MD 불참 등 강경화 장관이 국회에서 밝힌 내용에 대한 평론을 요구받고 한 발언입니다.

한중 관계 정상화를 위한 한국의 성의를 요구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결연한 반대'나 '철회 촉구'등 그간의 반응과는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앵커]

한국에 성의를 요구했다면, 역으로 중국의 경제 보복에는 변화가 감지되나요?

[기자]

일부 중국 여행사의 한국 단체상품 판매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는데요.

중국 국가여유국 허가를 받아야 하는 단체 관광비자 신청은 여전히 '제로'인 상태입니다.

롯데마트에 대한 규정 위반 해제 조치도 아직은 없습니다.

중국은 민의, 즉 여론에 기반한 움직임일뿐 공식적인 정부 조치가 없었다는 입장이라 해제 역시 공식적으로 발표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대신 양국 정부의 3가지 항목에 대한 실천 여부에 따라 순차적으로 완화할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앵커]

총론에서는 해빙 분위기, 각론에서는 단정은 섣부르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변화에는 어떤 요인이 작용하고 있을까요. 중국도 필요하니까 이런 거겠죠?

[기자]

현실에 기반한 출구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진핑 집권 2기의 닻을 올린 당대회에서 결정한 '신시대 중국 특색의 대국외교'에 따라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필요성도 있었다고 보입니다.

북한의 계속된 도발도 영향을 끼쳤고요.

사드에 발이 묶여 미국과의 경쟁에서 한반도에 대한 영향력을 포기할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겁니다.

새삼 주목받은 러시아의 역할론이나 중국 경제에 대한 악영향도 주요 고려 사항으로 꼽힙니다.

[앵커]

사드 갈등 이전으로의 정상화 시점은 어떻게 전망할 수 있을까요?

[기자]

시진핑 주석의 메시지 전달이 중요합니다.

공동성명이 나오지 않는 다음 달 아태경제협력회의 APEC보다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실질적으로는 중국인 단체관광비자 신청이 재개되는 시점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강경화 "한·중 정상회담 추진"…'사드 터널' 출구 찾았나 실무진 간 '사드 물밑 협상'…한·중 관계 개선 조짐 풀리는 '한국행 단체관광'…한·중 관계 냉각기도 풀릴까 [청와대] 시진핑 집권 2기 개막…한중 관계 훈풍 불까 강경화 "사드 추가배치 검토안해…'MD불참' 기존입장 불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