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셜라이브] '팩트체크' 불신 큰 이유?

입력 2017-04-25 17:24 수정 2017-04-25 17: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치부 소셜라이브 24회는 '대선 팩트체크'를 담당하는 안의근·조익신·이희정 기자가 출연했습니다.

지난 미국 대선에서 큰 역할을 했던 팩트체크.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그중 29%만이 팩트체크 내용을 믿는다고 대답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안의근 기자는 "지지자들이 바라는 신념과 팩트체크 결과가 일치하지 않을 때 불신이 커진다"며 '결과에 대한 불신'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또 이희정 기자는 "팩트체크 결과가 절반은 맞고, 절반은 거짓일 경우가 가장 애매하다"며 조사에 대한 어려움을 이야기하기도 했는데요. (2017년 4월 25일 방송)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한' JTBC 대선자문단의 팩트체크는 계속됩니다. 25일 JTBC 대선토론도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팩트체크'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소셜라이브] 문재인·안철수 '핵심 프레임' 배틀, 승자는? [소셜라이브 B컷] JTBC 대선공약 검증팀, 캠프 관계자에 고마운 점도? [소셜라이브] 대선후보들의 공약 준비, 대략 난감한 이유 [소셜라이브 B컷] 대선을 바로 보는 눈…네거티브와 검증 '구별법 [소셜라이브] 문-안 싸움…말의 전쟁, 쩐의 전쟁 [소셜라이브 B컷] '대통령이 직접 앵커 교체 지시' 어떻게 생각? [소셜라이브 B컷] JTBC는 다르다! 손 앵커가 생각하는 "토론이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