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70'이냐 '77'이냐…초박빙 접전 투표율이 승부 가른다

입력 2012-12-17 21: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대선의 승패를 가를 최종 변수는 결국 투표율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투표율이 70퍼센트 아래면 새누리당이, 그 이상이면 민주당이 유리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오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은 투표율 77%를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77%면 무조건 당선되고 70%만 넘어도 유리하다며 투표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박용진/민주통합당 대변인 : 금남로, 서면로터리, 광화문 네거리 가득 메웠던 국민 여러분. 투표장도 메워주시고 개표과정도 지켜봐 주십시오.]

반면 새누리당은 70% 아래일 경우 당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봅니다.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어제(17일) "흑색선전이 난무하면 중립지대의 부동표는 기권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두고 새누리당이 투표 포기를 부추긴다는 논란까지 일었습니다.

[박선규/새누리당 대변인 : 투표율과 관련해서 새누리당이 그것을 이러저러한 이유로 부담스러워 한다는 말은 전혀 사실과 다릅니다.]

투표율은 역대 선거에서도 후보들의 희비를 엇갈리게 했습니다.

통상 투표율이 낮으면 보수가, 높으면 진보가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997년과 2002년은 80.7% 70.8%로 진보가, 지난 대선 때는 63%의 투표율로 보수가 승리했습니다.

중앙선관위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유권자 비율은 79.9%였습니다.

하지만 과거 같은 조사에서도 적극투표층과 실제 투표율은 차이가 커, 결국 뚜껑을 열어봐야 합니다.

보수와 진보의 치열한 양자대결로 치러지는 대선.

투표율과 승패의 함수관계가 이번에는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마음 정했다가 다시 '흔들'…늘어나는 부동층, 대체 왜? "선거 공작" vs "정치적 기획수사"..여야 공방전 더 가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