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8-10-16 09: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유엔 제재 완화로 비핵화 촉진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우리시간 어젯(15일)밤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엔 제재의 완화로 비핵화를 촉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핵에 의존하지 않고도 체제 안정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국제 사회가 줄 필요가 있다는 취지입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프랑스가 그 역할을 해달라"고 덧붙였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끊임없이 취해 나가면 좋겠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하고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프랑스 일정을 마무리하고, 내일 새벽 이탈리아로 떠납니다.

2. 임종헌 19시간 조사…"혐의 부인"

사법농단의혹의 핵심인물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19시간 가량의 검찰 조사를 마쳤습니다. 혐의를 대부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임 전 차장에 대한 조사를 정리하면서 검찰은 법원행정처장을 지낸 전직 대법관 3명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 윗선에 대한 수사를 이어갈 방침입니다.

3. 히말라야 원정대 5명 시신 내일 귀국 

히말라야 원정대원 5명의 시신에 대해 현지에서 부검이 진행된 가운데, 시신은 내일 새벽 국내로 들어옵니다. 시신이 도착하면 유가족에 곧바로 넘겨지고 합동분향소도 마련될 예정입니다.

4. 오전 전국 대부분 미세먼지 '나쁨' 

어제 영향으로 오늘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 나쁨 상태가 이어지겠습니다. 오후부터는 점차 나아지겠지만, 영남권 등으로는 종일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