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빈손 귀국' 지적에 '2인자 책임론'까지…위기의 아베 정권

입력 2018-04-20 08:52 수정 2018-04-20 08: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일 정상회담을 마치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늘(20일) 오후에 일본으로 돌아갑니다. 별 달리 얻은 것 없는 빈손 귀국이라는 지적에, 정권 2인자 아소 다로 부총리의 퇴진 압박까지 아베 총리가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도쿄에서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대북 압력 노선'을 견지해왔던 일본은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의 방북 소식에 충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사히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금은 대화를 할 때"라고 하자 아베 총리는 이를 따를 수 밖에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통상문제에서도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일본의 철강·알루미늄이 미국의 안전보장에 악영향을 주는 일은 없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미·일FTA 압력도 받았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미국의) 대일 무역적자는 매년 690억 달러에서 1000억 달러에 이릅니다. 상당히 많은 액수입니다.]

유일한 소득은 북미정상회담에서 납치피해자 문제를 다루겠다는 약속을 받아낸 것이지만, 일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은 예측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성희롱 발언이 문제가 된 재무성 차관이 사임을 했지만 불길은 아소 부총리에게로 번지고 있습니다.

잇따른 스캔들로 인해 정권 2인자의 책임론이 부각되면서 아베 정권은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재팬패싱' 우려속 미일 공조 다지기…통상 놓곤 '신경전' 백악관 "트럼프·아베, 북 모든 탄도미사일 포기할 필요 재확인" "폼페이오, 정보수장으로 방북…트럼프 외교보다 정보라인 신뢰" 트럼프 "김정은과의 만남, 결실 없으면 회담장 나와버릴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