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웨이 사태' 속 미중 무역대표 통화…"협상일정 논의"

입력 2018-12-11 11:45

중 상무부, 홈페이지서 먼저 공개…'협상 파행 없다' 신호 해석도
조만간 무역협상 재개 가능성 커져…양측, 신속한 진행에 공감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 상무부, 홈페이지서 먼저 공개…'협상 파행 없다' 신호 해석도
조만간 무역협상 재개 가능성 커져…양측, 신속한 진행에 공감대

'화웨이 사태' 속 미중 무역대표 통화…"협상일정 논의"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 체포 사태가 미중 간 외교 문제로 비화한 가운데서도 미국과 중국의 고위 관리들이 전화 통화를 하고 무역협상 재개 일정을 논의했다.

이번 통화는 '화웨이 사태'가 가까스로 재개 국면에 접어든 미중 무역협상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가운데 이뤄진 것이어서 주목된다.

그런 만큼 양국간 통화가 미중 무역협상 파행은 없다는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중국 상무부는 11일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중미 무역협상을 이끄는 류허 부총리가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전화 통화를 했다"며 "쌍방은 양국 정상회담의 공통 인식 실천, 다음 무역협상을 추진을 위한 일정표와 로드맵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 상무부는 이번 통화에서 최근 미중 간 돌발 현안으로 부상한 멍 부회장 체포 문제가 논의됐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일 G20(주요 20개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아르헨티나에서 만나 90일간의 '휴전'에 합의하며 무역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이후 일부 외신은 이르면 이번 주 류허(劉鶴)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이 미국을 방문해 무역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중국이 무역협상 시간표를 논의했다고 공식 발표함에 따라 양국 간에 조만간 무역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은 지난 1일 미중 정상회담을 기점으로 한 90일간의 '휴전' 기간 뚜렷한 성과가 나지 않으면 관세율 인상, 추가 고율 관세 부과 등 예정된 대중 추가 압박에 들어간다고 경고한 상태다.

중국 정부 역시 협상이 신속히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최근 정례브리핑에서 "양측 경제무역 대표단이 90일 안에 명확한 시간표와 로드맵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협상을 추진할 것"이라며 "(협상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루캉(陸慷) 외교부 대변인도 전날 브리핑에서 미중 무역협상 전망을 묻는 말에 "양측의 경제무역팀은 현재 접촉과 협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양측이 함께 노력해 양국 정상의 중요한 공통 인식을 철저히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중 "미국 행동 따라 조치"…'화웨이 사태' 무역 협상에 불똥튀나 '화웨이' 멍완저우 체포에 중국 분노…미 대사 불러 '보복' 경고 화웨이 '악재'에 뉴욕증시 하락…"불확실성 불안 커져" 캐나다 "'미국 요구'로 중국 화웨이 창업주 딸 체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