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른미래 "GM공장 폐쇄는 일자리 참사…특단대책 마련해야"

입력 2018-02-19 15:36

특별 고용재난지역 지정 촉구…제3자 매각론도 제시
'비례대표 출당 불가' 거듭 확인…"출당 용인하면 비례제 훼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특별 고용재난지역 지정 촉구…제3자 매각론도 제시
'비례대표 출당 불가' 거듭 확인…"출당 용인하면 비례제 훼손"

바른미래 "GM공장 폐쇄는 일자리 참사…특단대책 마련해야"

바른미래당은 19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 특별 고용재난지역 지정과 제3자 매각 검토 등 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전북 전주를 방문해 첫 현장 최고위원회의와 기자간담회, 정책간담회를 잇따라 열고 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대응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는 GM 본사의 탐욕과 금융감독의 방관, 정권의 무능이 빚어낸 일자리 대참사"라며 "문재인 정부는 이 핑계 저 핑계로 남 탓하지 말고 군산 일자리 살리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 공동대표는 "일자리는 청와대 상황판이 아니라 현장에 있다. 사후약방문식 대책,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헛발질 정책이 아니라 선제적 대응을 신속히 취해야 한다"며 특별 고용재난지역 지정을 거듭 요구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도 "문재인 정부와 산업은행은 (한국GM에 대한) 대주주의 권리를 즉각 행사해 그동안 경영에 문제가 없었는지 엄격한 실사를 해야 한다"며 "GM이 한국에서 완전히 철수한다면 정부가 막을 방법이 없는 만큼 정부는 전북·군산 경제를 근본적으로 어떻게 살릴지에 대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공동대표는 "군산공장을 제3자가 인수한다든지 해서 공장을 다시 가동하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 될 수 있다"며 "정부가 검토해서 매각이나 제3자 인수로 가닥이 잡히면 그것은 그것대로 빨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민주평화당 노선에 동조하는 비례대표 3인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출당조치' 불가론을 거듭 확인했다.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은 현재 민주평화당(민평당)을 지지하지만 '자진 탈당 시 의원직 상실' 규정에 발이 묶여 할 수 없이 바른미래당에 남아 있는 상태다.

박 공동대표는 국민의당 시절 비례대표에게 당적 선택권을 부여하는 내용의 선거법 개정안(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 발의) 발의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과 관련해 "보좌관이 제 의사를 묻지 않고 한 것"이라고 해명한 뒤 "해당행위를 하는 비례대표 축출을 용인하면 비례제의 근간을 훼손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박 공동대표는 이어 비례대표 3인의 출당을 요구하는 민평당을 향해 "그것을 통해 교섭단체를 구성하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바른미래당이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묻기 전에 비례대표 의원직을 가진 분들이 본인의 처신을 어떻게 할지 되돌아보는 것이 양식에 맞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문 대통령 "불합리한 보호무역 조치에 당당하고 결연히 대응" 트럼프, GM 철수 언급하며 "환상적인 일"…FTA 폐기 위협 또 '미국 우선주의' 트럼프 행정부 1년간 수입규제 조사 81% 급증 트럼프 "무역에선 동맹 없다"…한국 등에 '호혜세'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