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 뼘 닭장'서 탈출을…정부, 동물복지 농장 확대한다

입력 2017-08-19 20:42

'동물복지인증 농장' 찾아가보니…
비좁고 갇힌 닭장 아닌 자연 속에 풀어 키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동물복지인증 농장' 찾아가보니…
비좁고 갇힌 닭장 아닌 자연 속에 풀어 키워

[앵커]

이번 살충제 달걀 파동은 닭들이 좁은 닭장에 갇혀 스스로 진드기를 떼어낼 수 없다는 점이 원인으로 지목됐죠. 정부는 더 넓고, 좋은 환경에서 닭을 키우는 동물복지농장을 점차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푸른 목초에서 닭들이 한가롭게 노닙니다.

땅을 파서 몸을 비비고 흙을 뿌려 벌레를 털어 냅니다.

비좁은 닭장이 아닌 자연 속에서 풀어 키우는 동물복지농장입니다.

전남 영광군의 또 다른 농장은 3만 3000㎡에 8000마리의 닭을 키웁니다.

닭 한 마리당 0.05㎡로 제한된 공장형 양계장과는 비교조차 되지 않게 넓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연스럽게 면역력을 키워 조류인플루엔자와 같은 질병에도 강합니다.

[유태환/00 영농조합 생산과장 : 밖에 나와서 자유롭게 놀면 닭들도 행복하고 그렇게 나오는 생산물이 사람에게 득이 되죠.]

이 농장의 경우 공장형 축사에서 닭을 키우지만 진드기와 같은 벌레가 꼬이지 않습니다.

9만 마리용 축사에 6만 마리만 키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준데다 분뇨를 바로 치우고 자연 순환 환기시스템까지 갖췄습니다.

[고득기/00농장 관계자 :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면 닭들도 스트레스를 덜 받고 보다 산란율을 높일 수 있게 관리합니다.]

정부는 전국의 양계농장 3200여개 가운데 3.6%인 동물복지농장을 확대하고 육계 농장보다 열악한 산란계 농장의 축사 환경도 개선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달걀 물량 96% 풀렸지만…날아간 신뢰에 판매 40% '뚝' 부실 친환경 인증 뒤엔 '농피아' 그림자…총리도 경고 "알고 먹자"…커지는 불안감에 주부들은 '달걀 공부' 전수조사 결과 '49곳 부적합'…'친환경' 떼야 할 곳만 37곳 멀쩡한 달걀인데…오락가락 발표에 '낙인' 찍힌 농장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