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부터 특수활동비 삭감…일자리 창출 등에 쓰기로

입력 2017-05-25 20: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특수활동비도 줄이라고 지시했습니다. 특수활동비는 사용처를 공개하거나 영수증 처리를 하지 않아 논란이 끊이지 않았죠. 이렇게 쓰인 돈이 10여년간 무려 8조원이 넘는다는 분석도 나온 바 있습니다. 최근엔 '돈 봉투 만찬 사건'으로 다시 도마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청와대 조치로 다른 부처들 역시 특수활동비 절감과 투명화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정제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는 대통령비서실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중 남아 있는 127억 원중 53억 원을 절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절감한 돈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지원에 쓰기로 했습니다.

내년 특수활동비 관련 예산도 올해보다 30%가량 줄이기로 했습니다.

특수활동비는 그동안 사용처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대표적으로 불투명한 예산입니다.

[이정도/청와대 총무비서관 : 국민들이나 시민들이나 언론에서 많이 지적해주셨겠지만은 상당히 이제 관행적으로 일부 나눠먹기식 그 다음에 전혀 목적에 맞지 않는 사용 그런 부분에 대한 점검을 했습니다.]

청와대가 먼저 특수활동비를 절감한 건, 각 부처 역시 동참하라는 메시지를 던졌다는 분석입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전반적으로 어떤 특수활동비를 한번 잘 개선 방향에 이르도록 하자는 시작이다 이렇게 보시면 되고요.]

청와대는 이번 기회에 특수활동비와 사용 전반에 대해 검토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첫 수석·보좌관 회의…인권위 강화 지시도 [단독] 합동감찰반, '돈봉투 마련' 법무부 직원 경위서 확보 '돈봉투 만찬' 시스템까지 손본다…청와대, 감찰 상황 점검 '돈봉투 만찬' 논란 검찰 '빅2' 사의…대규모 감찰 착수 연 9천억 육박 '특수활동비', 어떻게 쓰여지나 봤더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