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 교과서 전면 도입 '1년 유예'…내후년 혼용 방침

입력 2016-12-28 08: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순실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 상황은 잠시 뒤에 계속해서 전해드리도록 하고요. 어제(27일) 나온 소식 중에 또 주목됐던 것이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교육부의 최종 결정이었습니다. 결국 국정 교과서는 계속 추진한다, 대신 도입을 1년 늦추고, 내후년부터는 국정과 검정 교과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겠다는 건데요. 교육 현장의 혼란을 키울 것이라는 비난이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홍지유 기자입니다.

[기자]

교육부는 그동안 국정 역사교과서 적용을 1년 유예하고 이후 계획은 밝히지 않는 안을 유력하게 검토해왔습니다.

최순실 국정 개입 사건 이후 국정 교과서 정책을 강행할 동력이 사라진 상황에서 1년 유예는 사실상 포기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국정 교과서 자체는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총리실 입장이 완강해 전전긍긍해왔습니다.

오늘 나온 1년 유예, 2018년 국검정 혼용안은 총리실과의 갈등에 따른 절충안인 셈입니다.

[이준식/사회부총리 : 국정도서와 검정도서를 함께 사용하게 하고 새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도서 개발 기간을 1년 6개월에서 1년으로 단축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희망하는 학교만 연구학교로 지정돼 국정 역사교과서를 주교재로 사용하고, 나머지 학교들은 기존 검정 교과서를 쓰게 됩니다.

수능시험은 두 교재의 공통 부분에서만 내기로 했습니다.

교육부는 또 2018년부터 국검정 혼용을 위해 대통령령인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도 개정할 예정입니다.

오늘 발표에 대해 일부 시도교육청과 현장 교사들은 혼란만 부추긴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1년 유예? 혼용?…국정교과서, 어떤 운명이든 '혼란' '국정 역사교과서' 운명 내주 결정…'1년 유예안 유력' 국편위원장 합숙도 했는데…근현대사 부분 오류 투성이 국정교과서 줄줄이 취소…'박근혜표 정책' 곳곳 충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