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Talk쏘는 정치] 휴교·휴원 증가…맞벌이 부모 '발 동동'

입력 2020-02-10 18: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녕하세요. 톡 쏘는 정치의 강지영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가 좀처럼 잦아들지 않는 가운데
맞벌이 부모들의 시름도 깊어가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휴원과 휴업을 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늘어나서인데요.

오늘(10일)부터는 경기도 시흥시 관내 모든 유치원과 어린이집도 잠시 문을 닫습니다. 시흥시에서 신종코로나 확진자 3명이 발생하면서 어린이집 465곳과 지역아동센터 40곳 등에 16일까지 휴원 명령을 내렸습니다. 또 관내 30개 사립유치원은 14일까지 휴업하기로 했습니다. 

한 부모, 맞벌이 가정처럼 돌봄 서비스가 필요한 가정의 아이들은 계속 등원할 수 있도록 '긴급보육' 체계로 전환돼 운영 중입니다.

[경기 시흥시청 관계자 (정치부회의와 통화) : 친척이라든가 뭐 이렇게 따로 맡길 수 없는 맞벌이 부부 같은 경우에는 지금 긴급보육을 실시해 오고 있고. 어린이집에서는 이런 긴급보육 수에 맞춰서 당번 교사를 배치하고 긴급보육을 실시를 하거든요. 그리고 저희가 수요 조사, 오전에 수요 조사한 결과 한 3000명 이상의 아동이 지금 긴급보육을 지금 이용하고 있는 걸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 전파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는 부모들의 불안감 때문에 평소 어린이집 이용자의 20% 정도만 긴급보육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는데요. 인터넷 카페나 SNS를 통해 불안감을 호소하는 부모들은 확진자가 늘어나니 불안해서 어린이집보다는 다들 집에서 가정 보육을 선호한다는 겁니다.

여성가족부에서도 기존에 돌보미가 집으로 찾아가는 '긴급돌봄' 서비스 강화 정책을 내놨습니다. 휴원 또는 휴교 확인서를 제출하면 어린이집 이용 시간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건데요. 최대 2주 정도 소요됐던 신청과 절차도 간소화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도우미 신청 취소문의는 발생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감염 불안에 외부인의 접촉을 꺼리는 부모의 마음을 해소해 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이러한 불안감을 근본적으로 해소 할 수 있는 대책을 요구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휴가와 재택근무 등의 조치를 이용해 가정보육을 할 수 있게 해달라는 건데요. "정부가 한시적으로라도 관공서와 기업들에 지침을 내려야 한다"는 겁니다.

확진자 더 많은 일본에서는 일부 기업이 재택근무에 나섰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업체인 '지엠오' 기업은 지난달부터 국내 직원의 90%에 해당하는 4000여 명에게 재택근무 방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홍콩도 모든 공무원에게 재택근무를 명령하고 민간기업에도 해당 조치를 권하고 나섰습니다.

정치권에서도 맞벌이 부모들의 이런 어려움을 인식하고 법안 개정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윤소하/정의당 원내대표 : 노동자의 자녀가 감염병에 감염됐거나 노동자가 이 자녀를 보살펴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별다른 지원 조치가 없습니다. 이번 국회에서 검역 체계의 전반을 개편하는 검역법 개정안과 함께 우리 아이들의 돌봄에 대한 감염병 예방법 개정안도 반드시 통과 시켜 아이들과 직장인 부모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정부에서 감염 예방을 위한 최대한의 조치들을 다각도로 시행하고 있지만, 맞벌이 부모들로서는 불안감을 떨치기 어려운 현실입니다. 사각지대까지 보완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의 세심한 지원과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관련기사

중국 '신종 코로나' 사망자 908명…산둥성서 한국인 3명도 확진 '옮은 쪽'이 '옮긴 쪽'보다 먼저 발견…'잔기침'도 조심해야 '우한 실태' 고발 기자 실종…가족엔 '격리됐다' 통보 우한, 시민 체온 점검…베이징, 마스크 안 쓰면 구금 연세대 "중·동남아 여행자 격리"…학생들 "지나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