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9·19공동선언 1주년…여 "남북 전진 희망" 야 "합의 폐기해야"

입력 2019-09-19 14:45

바른미래 "사실상 휴짓조각", 정의 "합의 이행 논의 이어가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바른미래 "사실상 휴짓조각", 정의 "합의 이행 논의 이어가야"

9·19공동선언 1주년…여 "남북 전진 희망" 야 "합의 폐기해야"

여야는 9·19 평양공동선언의 1주년인 19일 남북관계를 비롯한 한반도정세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손에 잡힐 듯한 한반도 평화 시계가 최근 조금 멀게 느껴지지만, 평화를 향한 발걸음은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미협상 재개는 멈춘 시곗바늘이 돌아가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남북 정부 당국은 이산가족 상봉, 금강산·개성 관광 등 민간교류 확대를 시작으로 적극적으로 관계개선의 길에 나서주길 바란다"면서 "불신을 작게 하고 인내를 키워가며 제재 국면 속에서도 남북이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전진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가 9·19 남북 군사 합의에 매달려 손을 놓은 사이 북한은 미사일과 방사포를 10번이나 발사하며 신무기 개발을 사실상 완료할 수 있었다"며 "합의를 반드시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9·19 합의는 애초부터 잘못된 내용의 합의였고 결과는 안보재앙"이라면서 "당장 합의를 폐기하고, 체결에 책임이 있는 자는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9·19 군사합의는 그 자체로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북한의 군사 도발과 긴장 격화로 사실상 휴짓조각이 돼가고 있다"며 "합의의 의미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우리 정부 역시 이 합의에 기초해서도 북한에 분명한 말을 하지 못하는 행태가 지속하면서 국민 불신은 더 커진 상황"이라며 "인색한 평가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상무위 모두발언에서 "9·19 평양공동선언은 평화로운 한반도로 나가는 남북 종전선언"이라며 "정부가 조속히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가동해 9·19 군사합의 이행을 위한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