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캐머런 영국 총리 후임에 '제2의 대처' 테레사 메이?

입력 2016-06-29 21: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의를 표한 캐머런 총리의 후임은 누가 될지도 관심입니다. 앞으로 EU와의 협상을 이끌어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이죠. 제2의 대처 총리가 등장할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유력한 차기 총리로 꼽힌 이는 탈퇴파를 이끈 보리스 존슨 전 런던시장.

그러나 투표 후 국민 대상 여론조사에서 테레사 메이 내무장관이 존슨 전 시장보다 1%P 높았습니다.

총리 선출권을 가진 보수당원 사이에선 지지도 격차가 더 벌어집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존슨이 잔류파의 깊은 반감을 산 반면, EU 잔류론자로 양쪽을 중재해온 메이는 통합형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테레사 메이/영국 내무장관 (지난 10일 EU 장관회의) : 통제는 협상 테이블에서 빠져 나와서 하는 게 아닙니다. 테이블에 앉아야만 논의할 수 있습니다.]

성공회 성직자의 딸인 메이는 2010년부터 내무장관을 맡았습니다.

이민과 치안 등에서 강경해 '철의 여인' 마거릿 대처와 비슷하다는 평가입니다.

'지루하다'는 수식어가 따라 붙는 등 EU와 협상을 주도할만한 리더는 아니라는 혹평도 있습니다.

오는 9월 전당대회에서 26년 만의 여성 총리가 나올지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영국 유럽연합 탈퇴는 세계화·민주주의 위기의 자명종" "투표 다시 하자" 영국서 하루 만에 88만명 재투표 청원 영국, 43년만의 EU 탈퇴 결정…캐머런 총리 사의 표명 캐머런 총리 "가을 전당대회 때까지 사임하겠다" 브렉시트 사실상 확정…캐머런 영국 총리, 사퇴 압박 커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