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포스코비자금' 국내 반입·윗선개입 집중 수사

입력 2015-03-25 15:47

박모 전 베트남법인장 전날 구속…후임자도 피의자 신분 전환
석유공사, 광물공사 실무자도 참고인 소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모 전 베트남법인장 전날 구속…후임자도 피의자 신분 전환
석유공사, 광물공사 실무자도 참고인 소환

검찰, '포스코비자금' 국내 반입·윗선개입 집중 수사


검찰, '포스코비자금' 국내 반입·윗선개입 집중 수사


포스코 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하도급업체 흥우산업 관련 계열사 대표를 전날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고 25일 밝혔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이 해외 비자금을 국내로 반입해 은닉했거나 국내에서도 공사대금을 부풀리는 수법 등으로 비자금을 조성·축적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흥우산업 계열사 대표를 상대로 포스코건설 베트남법인의 비자금 조성 수법과 돈의 사용처, 비자금의 국내 유입 여부를 알고 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흥우산업은 2009년 7월 흥우비나, 이듬해 1월 용하비나 등 베트남 현지법인 두 곳을 설립하고 포스코건설로부터 하도급을 받아 고속도로 공사 등에 자재를 납품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흥우산업으로부터 베트남 고속도로 건설공사 등의 대금을 되돌려받는 수법으로 100억원대 비자금을 만들고, 이 가운데 40억여원을 횡령한 박모(52·구속) 전 상무를 전날 구속했다.

검찰은 박 전 상무를 상대로 비자금의 구체적인 사용처, 그룹 차원의 조직적인 비자금 조성 지시 여부, 비자금 조성 과정에서 '윗선'의 개입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검찰은 또 박 전무의 후임자인 다른 박모 전 상무에 대해서도 참고인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검찰은 구속된 박 전 상무에 이어 베트남법인장을 지낸 후임자를 상대로 비자금 조성을 공모했는지, 회사 경영진이 비자금 조성을 지시했거나 보고받고도 묵인했는지 여부 등을 확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비자금의 사용처가 상당부분 규명되면 박 상무의 직속상관이었던 포스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을 지낸 김모 부사장, 정동화 전 부회장 등 경영진에 대해서도 조만간 소환을 통보할 계획이다.

한편 자원외교 비리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임관혁)는 한국석유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의 자원개발 사업계획서 등 압수물 분석과 함께 실무자들에 대한 소환조사를 병행하고 있다.

검찰은 두 공사 임직원을 상대로 경남기업에 성공불 융자금 330억여원과 일반융자금 130억여원을 지원한 이유와 자금 집행 내역, 관리감독 과정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워크아웃 대상으로 거론될 정도로 재정상태가 좋지 않은 경남기업이 두 공사가 주관한 컨소시엄에 참여한 배경이 석연찮은 것으로 보고 해외자원개발을 공동투자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이와 함께 경남기업이 자원개발 명목으로 석유공사와 광물공사로부터 지원받은 460억여원의 융자금 집행내역 등 관련 자금흐름 전반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경남기업이 해외 페이퍼컴퍼니에 하청을 주고 자재 원가를 부풀리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경남기업 성완종 회장의 부인 동모씨가 실소유한 자재납품 업체 '코어베이스'는 경남기업으로부터 1차 하청을 받으면 중국, 홍콩, 아랍에미리트연합 아부다비 등 해외 페이퍼컴퍼니 10여곳에 재하청을 준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