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기권 장관 "3월까지 비정규직 종합대책 입법확정"

입력 2014-12-30 14:43 수정 2014-12-30 15: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기권 장관 "3월까지 비정규직 종합대책 입법확정"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30일 "오는 3월말까지는 비정규직 종합대책의 입법을 확정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날 서울시청 인근 플라자호텔에서 중앙언론사 부장단 오찬 간담회를 갖고 "2016년 부터 시작되는 정년연장법 시행에 맞추려면 이번 비정규직 종합대책은 내년 상반기 국회에 입법 보고가 완료 돼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이날 "노동시장이 직접고용에서 간접고용으로 흘러가는 추세속에 노동시장의 구조개혁은 필연적인 조치"라며 "국회 입법보고 뒤 숙려기간 등을 거쳐 오는 2016년 부터 시행이 되려면 내년 상반기까지는 노사정 합의를 통한 공감대 형성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특히 "이번 종합대책의 핵심인 기간제 근로기간의 2년 연장안은 노동시장의 유연성 확보를 위해 만든게 결코 아니다" 며 "현재 기간제 근로자가 정규직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일종의 완충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장관은 이번 종합대책중 2+2년 계약기간을 35세이상 근로자들에게 적용토록 한 것에 대해서는 "2+2년의 기간 근로로 4년을 근무하게 되면 근로자의 숙련도가 향상돼 노사 양쪽 모두 정규직화의 기대감이 커질 수 가 있다" 며 "이는 20대~30대 초반의 청년층 보다는 30대 중반부터의 청·장년층에게 훨씬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이번 종합대책은 국내 노동시장 구조상 대기업 노사의 협조와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며 "이를 위해 대기업 노사측과 적극적인 협의를 벌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