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종헌, 19시간 밤샘 조사 끝 귀가…혐의 대부분 부인

입력 2018-10-16 07:21 수정 2018-10-16 09:47

검찰, 조만간 추가 소환 뒤 수사 확대 방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조만간 추가 소환 뒤 수사 확대 방침

[앵커]

양승태 대법원의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핵심 인물로 꼽히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19시간 가량 검찰의 조사를 받았습니다. 혐의를 인정했는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지시를 받았는지, 취재진들이 잇따라 질문을 던졌지만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고 오늘(16일) 새벽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검찰 조사에서는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검찰청사를 빠져나옵니다.

[임종헌/전 법원행정처 차장 : (양승태 대법원장 지시 여부 인정하셨습니까? 혐의 부인하신 건가요?) 아이고…]

어제 오전 9시 20분쯤 검찰에 출석한 임 전 차장은 오늘 새벽 1시까지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후 약 4시간 동안 조서를 검토했습니다.

이렇게 19시간 넘게 진행된 조사에서 임 전 차장은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이 상고법원에 반대하는 판사를 뒷조사하는데 관여한 의혹을 주로 캐물었지만 '지시한 적이 없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임 전 차장은 출석 때부터 자신에게 제기된 혐의를 두고 사실상 검찰과 다투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임종헌/전 법원행정처 차장 : 제기된 의혹 중 오해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하겠습니다.]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과 차장을 지낸 임 전 차장은 재판거래·법관사찰 등 양승태 사법부의 사법행정권 남용과 관련한 거의 모든 의혹에서 실무 책임자로 등장했습니다.

검찰은 임 전 차장을 조만간 추가 소환해 조사한 뒤, 그가 근접 보좌한 박병대, 고영한, 차한성 전 법원행정처장과 당시 사법부 최고 책임자였던 양승태 전 대법원장으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포토라인 선 사법농단 '키맨' 임종헌…'윗선 수사' 분수령 임종헌, '윗선' 언급 없이 혐의 대부분 부인…조사 상황은? '의혹 핵심' 임종헌 소환…"조사분량 많아 시간 길어질 것" '사법농단 핵심' 임종헌 피의자 소환…"오해는 적극 해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