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탈당파 복당·친박 징계 해제' 놓고 갈등 기류

입력 2017-05-05 21: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바른정당에서 돌아오려는 사람들, 또 국정농단 문제로 당원권이 정지된 친박들을 용서하자", 어제(4일) 홍준표 후보는 이런 입장을 내놨습니다. 당 지도부에 당장 비대위를 열고 이 문제를 처리하자고 했는데요. 내부 논의는 순탄치 않아 보입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홍준표 후보는 어제 당 지도부에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개최를 지시했습니다.

바른정당 탈당파 의원 12명의 일괄 복당과 일부 친박 의원들의 징계 해제를 의결하기 위해서입니다.

[홍준표/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어제) : 우리 사무총장은 즉각 당 지도부에 얘기해서 오늘이라도 비대위 열어서 모든 이 절차 정리해 주도록…]

하지만 비대위는 오늘까지 열리지 않았습니다.

일부 의원들이 이들을 다시 받아들이는 것이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비대위 개최를 반대하고 있는 겁니다.

때문에 홍 후보와 당 지도부 사이 갈등 기류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특히 이른바 친박 '대사면'에 대해서는 외부에서 지적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유승민/바른정당 대선후보 : 새누리에서 자유한국당으로 이름 바꾼 것 말고는 그 사람들 당원권 정지시킨 게 유일한 변화였는데, 그것마저도 없애겠단 것 아닙니까.]

홍 후보가 언급한 친박 의원은 지난해 1월 자진 탈당한 이정현, 정갑윤 의원과 당원권 3년 정지 징계를 받은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입니다.

특히 이중 정갑윤 의원은 어제 입당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탄핵정국에서 친박 책임론이 불거져 스스로 당을 떠난 지 100여 일 만에 복당 의사를 밝힌 겁니다.

관련기사

황영철, 하루 만에 '탈당 철회'…바른정당 성원 이어져 '바른정당 집단 탈당' 그 후…유승민 성원은 더 커져 바른정당 13명 탈당 "홍준표 지지"…창당 98일 만에 '회군' 의원 13명 잃은 유승민 "심정 이해하나…끝까지 간다" 100일도 안 돼 접은 '개혁보수의 길'…친박계 "복당 반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