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 시각 뉴스룸] 정상회담 D-2…남북 합동 '판문점 리허설'

입력 2018-04-25 18: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 정상회담 D-2…남북 합동 '판문점 리허설'

[앵커]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오늘(25일), 남북 양측이 판문점에서 합동 리허설을 진행했습니다. 또 정상회담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전달할 메인프레스센터도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고석승 기자, 회담 준비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남북이 오늘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합동 리허설을 가졌습니다.

북한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을 대표로 하는 선발대가 남측으로 와서 우리 정부 관계자들과 정상회담 당일 일정에 맞춰 사전 점검을 한 겁니다.

리허설은 오후 2시가 조금 넘어서 끝났는데요.

청와대는 "세밀한 부분까지 의견을 교환했고 순조롭게 리허설을 마쳤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함께, 제가 나와 있는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도 오늘부터 운영에 들어갔는데요.

정식 개관은 내일이지만 취재 편의 등을 고려해 하루 일찍 문을 연 겁니다.

이곳 프레스센터에서는 오는 28일까지 3000여 명의 국내외 취재진들이 전 세계로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게 됩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달 중순,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를 설명하고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어제 미국을 방문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조율을 마쳤다고도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2. 네이버 "댓글 하루 3건, 공감·비공감 50회 제한"

드루킹 사건을 비롯해 댓글과 여론 조작을 방치한다는 비판에 휩싸인 네이버가 오늘 댓글 개선안을 내놨습니다. 계정 하나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 비공감 수를 종전 무제한에서 하루 50개로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하나의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도 종전 20개에서 3개로 줄이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도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댓글 순위 방식을 변경하는 방안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댓글 개선 시늉만 한다는 비판은 여전합니다.

3. 관세청, 한진 총수일가 비리 '메신저 제보방'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탈세 밀수 혐의를 수사 중인 관세청이 메신저에 비리 제보 방을 개설했습니다. 조양호 회장과 그의 가족들의 비리 고발을 꺼리는 제보자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고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도록 하자는 목적입니다. 관세청은 제보 방을 통해 해외 신용카드 내역 분석이나 자택 압수수색으로도 확보하지 못한 불탈법 증거를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물벼락 갑질 의혹이 제기된 조현민 전무에 대해 폭행죄와 더불어 업무 방해죄를 적용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4. 경찰, 강남 '재건축 수주비리' 현대건설 압수수색

경찰이 강남 재건축 수주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현대건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오늘 오전부터 수사관 등 37명을 투입해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건설은 서울 반포 1, 2, 4지구 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 시공권을 따내려고 조합원들에게 선물과 금품을 뿌린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5. 토론토 '차량 돌진'…한국인 중상 2명 추가 확인

현지 시간 지난 23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발생한 차량 인도돌진으로 우리 국민 중상자 2명이 추가로 확인됐다고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이로써 현재까지 확인된 한국 국적의 피해자는 사망자 2명, 중상자 3명 등 총 5명으로 늘었습니다. 현장에서 붙잡힌 범인 알렉 미나시안은 범행 직전 소셜미디어에 여성 혐오 글을 올렸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지 경찰은 범행 동기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번 차량 돌진 범죄로 인해 지금까지 모두 10명이 숨졌습니다.

6. "주한 미 대사에 해리스 태평양사령관 지명 검토"

미국 정부가 주 호주 대사에 지명된 해리 해리스 태평양사령부 사령관을 주 한국 대사로 재지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워싱턴 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현지시간 24일 백악관 관계자를 인용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지명자가 이같은 계획을 갖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주한 미국대사 자리는 1년 반 가까이 비어 있습니다.

관련기사

남·북 정상, 2018mm 테이블에 마주 앉는다…회담장 내부 공개 네이버, 공감·비공감 1일 50개 제한…연속 댓글은 1분 간격 공정위도 '면세품 통행세' 조사…궁지에 몰린 한진 일가 토론토 한인타운서 승합차 인도 돌진…최소 10명 사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