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청, 야권에 '인준' 설득…'민심 지렛대' 여론전도

입력 2017-05-28 20:15 수정 2017-05-28 23: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정부의 첫 시험 무대, 내일(29일)부터 시작됩니다.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가 사실상 내일 결론이 납니다. 국정원과 재벌 개혁을 담당할 국정원장, 공정위원장의 청문회도 이번 주에 열립니다. 특히 총리 인준은 향후 내각 구성 일정과도 이어지기 때문에 더욱 주목되고 있습니다. 청와대와 여당은 국정 공백 우려를 들면서 대승적인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고 있지만, 야권은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사과를 요구하고 있어서 결론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먼저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협치 정신을 강조하며 야당의 협조를 공식 요청했습니다.

[우원식/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국회가 초당적으로 상생의 길을 함께 만들어주시길 다시 한번 정중히 요청드립니다.]

이익을 위한 위장전입도 있지만 생활을 위한 위장전입도 있다며 이를 구분해서 볼 여지가 있다고 이해를 구했습니다.

한편으론 빠른 국정 안정을 바라는 민심을 지렛대 삼아 여론전도 벌였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 국민의 눈높이가 아니라 야당의 눈높이에서 그저 반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오늘 계속해서 야당 지도부를 상대로 전화 접촉을 가졌습니다.

내일은 정세균 국회의장이 주재하는 원내대표 주례회동에도 참석해 야당의 협조를 구할 예정입니다.

일각에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야당 지도부 설득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지만, 청와대는 "계획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이낙연 인준 난항…여 "야, 대통령 뜻 대승적 수용을" 위장전입에 발목 잡힌 새 정부…"대통령, 직접 사과하라" 여소야대 정권…총리 인준 난항 '물밑 접촉' 통할까? '위장전입' 역대 청문회서도 단골 메뉴…'MB 정부' 최다 고액 자문료, 뒷북 납세 '논란'…시험대 오른 후보자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