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물증 없이…대통령 답변, 두달 전 '청와대 홈피' 복사판

입력 2017-01-10 20:17 수정 2017-01-10 2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헌법재판소가 대통령의 세월호 행적 답변서에 대해 부실하다는 취지로 질타한 데엔 이유가 있습니다. 헌재가 박 대통령 본인의 기억을 되살려 행적을 밝히라고 요구했지만, 정작 오늘(10일) 공개된 답변은 청와대가 '이것이 팩트다'라는 제목으로 홈페이지에서 주장한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계속되는 대통령의 판박이 주장을 임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 대통령 측이 제출한 세월호 행적 답변서는 오전 10시 첫 보고를 받았다는 기존 해명을 되풀이하면서 시작합니다.

30분 뒤 대통령이 해경청장에게 "최선을 다해 구조하라"고 지시한 내용부터, 11시23분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의 유선보고를 받은 사실까지.

청와대가 두 달 전 홈페이지에 '이것이 팩트'라고 주장하면서 내놓은 내용과 대동소이합니다.

그 뒤로도 오후 1시7분 370명이 구조됐다고 잘못 보고 받았다는 것이나, 오후 2시50분이 돼서야 정정 보고를 받았다는 내용도 똑같습니다.

오후 5시 15분 이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한 뒤로 언론에 공개됐던 기존 발언만 정리해 추가했을 뿐입니다.

대통령 측은 줄곧 "경호실 준비가 안돼 중대본 방문이 늦어졌다"고 주장해왔는데, 어떤 사정이 있었는지도 여전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또 대통령에게 보고됐다는 일부 내용은 문서를 첨부해가며 상술하면서도, 이에 대해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물증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세월호 7시간 의혹을 설명하겠다며 완벽하게 답변서를 준비하겠다던 대통령 측의 약속이 공수표가 됐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야당] 헌재 "세월호 7시간 답변 부실…다시 제출하라" 헌재 3차 변론, '7시간 행적' 답변서 제출…의문 여전 탄핵심판 3차 변론, 핵심 증인들 불출석…'시간끌기' 매번 바뀌는 '참사 당일 시간표' 내용…원본은 어디에 떠오르지 않는 진실…'세월호 7시간' 의혹 규명 촉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