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수처 1호 사건…예상과 달리 '조희연 특혜채용 의혹'

입력 2021-05-10 20:26 수정 2021-05-11 1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공수처가 설립 100여일 만에 처음으로 수사할 이른바 '1호 사건'을 결정했습니다. 당초 공수처 1호 수사 대상으론 그 상징성 때문에 법조 비리 의혹 등이 거론됐죠. 그런데 예상과 달리 조희연 교육감의 특별채용 의혹이 1호 사건이 됐습니다.

박지영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원은 지난달 지자체 감사결과를 공개하며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의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2018년 7월에서 8월 사이, 조 교육감이 전교조 출신 해직교사 5명을 중등교사로 '특별채용'하라고 지시했단 내용입니다.

특채에 반대한 당시 서울시교육청 부교육감과 담당 국과장을 업무에서 배제하라고 지시하는 등 직권을 남용했다고도 봤습니다.

공수처는 이 사건을 '1호 사건'으로 수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감사원은 지난달 23일, 해당 의혹을 제기하며 조 교육감을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습니다.

고발 5일 만인 지난달 28일, 공수처는 조 교육감을 '1호 수사' 대상자로 입건헸습니다.

사건은 공수처의 요청에 따라 지난 4일 서울지방경찰청에서 공수처로 이첩됐습니다.

조희연 교육감은 "공수처가 균형 있는 판단을 할 것으로 생각하고, 특별채용의 제도적 특성과 혐의 없음을 적극소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공수처 1호 수사 대상으론 그 상징성 때문에 판검사 비위 의혹 등이 거론됐습니다.

조희연 교육감 관련 사건은 다소 의외라는 반응도 나옵니다.

공수처 관계자는 "수사 착수 기준에 부합해 사건을 선정했을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공수처 1호 사건은 '조희연 교육감 특별채용 의혹' 경찰, 조희연 교육감 '해직교사 특별채용 의혹' 수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