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맞춤형 지원책 마련"…'100조' 긴급지원자금 어떻게 쓰나

입력 2020-03-24 20:28 수정 2020-03-24 23: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긴급 지원 자금을 원래보다 두 배로 늘리기로 한 건 공장을 닫거나 자금난에 빠진 기업들이 나오고 있어서입니다. 어려운 기업들이 도산하지 않도록 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했다는 게 정부 설명인데요.

백조 원이 넘는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 송승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정부가 오늘(24일) 내놓은 긴급 대책은 2008년 금융위기 때 꺼내서 효과를 봤던 카드들입니다.

우선 회사채나 기업어음을 사주는 방식으로 대기업 등에 자금을 지원하는 '채권시장 안정펀드'가 눈에 띕니다.

금융위기 때의 두 배인 20조 원 규모로 만듭니다.

코로나19로 갑자기 돈줄이 막힌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는 6조7000억 원 규모의 '채권담보부증권'를 발행해 지원합니다.

신용보증기금이 보증을 서서 채권의 신용도를 높여 투자자들에게 팔아주는 방식입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공급하는 대출도 규모를 기존의 두 배인 58조 원으로 늘렸습니다.

일시적으로 어려워진 대기업도 신청을 할 수 있지만, 대기업이 이 자금을 받으려면 먼저 스스로 허리띠를 졸라매야 합니다.

[은성수/금융위원장 : 대기업 같은 경우도 우리가 돈을 주려면 국민 여러분이 납득할 수 있을 만한 정도의 선 자구노력 이런 게 있을 거고. 아니면은 시장에서 직접 조달하는 것이 좋다. 대기업은 최소한은…]

코로나19 공포로 연일 출렁이고 있는 주식시장에도 자금을 넣기로 했습니다.

금융회사들이 10조7000억 원을 모아서 코스피200지수 등에 투자하는 '증권시장 안정펀드'입니다. 

시장은 반색했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8% 넘게 올랐습니다. 

정부는 다음 주 3차 비상경제회의에선 취약계층의 신용 회복을 지원하는 방안 등의 대책을 내놓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유럽 증시도 속수무책…각국 '경기 부양책'에도 일제히 하락 '코로나19 직격탄' 항공업계…비정규직 줄줄이 해고 코로나발 경제 위기…각국 정부 '현금 지원책' 속속 "이게 재난이지 뭐가 재난"…소상공인 "대출보다 직접 지원을" "하루가 급한 사람들"…문 대통령, 50조 지원책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