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5개월 만의 한·일 정상회담…정상 간 합의수준 주목

입력 2019-12-24 14:15 수정 2019-12-24 14:47

오전에 한중일 정상회의…"경제 협력과 동북아 평화 위해 함께 노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오전에 한중일 정상회의…"경제 협력과 동북아 평화 위해 함께 노력"


[앵커]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조금 뒤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양자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중국 청두에 나가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듣겠습니다.

안의근 기자, 한·일정상회담은 언제 시작됩니까?

[기자]

약 한 시간 뒤인 한국시간 오후 3시부터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양자 회담이 열립니다.

15개월 만에 정식 회담이 열린다는 자체는 의미가 있지만, 내용면에서 큰 진전을 이루기는 쉬워 보이지 않습니다.

오늘(24일)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일본 외무상이 미리 만나 양 정상이 합의할 의제를 조율했는데요.

강 장관은 일본 측에 수출규제 조치를 조속히 철회해달라고 강조했고, 모테기 외무상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관련 ' 국제법 위반'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수출 규제 문제도, 강제징용 문제도 "외교 당국간 의사소통을 지속하자"는 수준에만 합의한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조금 뒤 열릴 한·일 정상회담 역시 향후 관계개선과 지속적 협의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수준의 대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오전에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있었죠, 어떤 내용들이 나왔습니까?

[기자]

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 아베 총리는 크게 두 가지, 경제 협력과 동북아 평화를 위해 3국이 향후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습니다.

한·중·일 FTA 협상을 포함한 자유무역협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서비스업과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적, 물적 교류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해 북·미간 대화를 이끌어내도록 지원한다는 데에도 합의했습니다.

다만 아베 총리의 발표문에는 "탄도미사일 발사가 안보리 결의 위반"이고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이 필수적이라는 데에 3국이 공감했다는 내용이 담겨 눈길을 끌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한중일은 경제적 운명공동체…가치사슬로 연결" 문 대통령 "한중일 자유무역 수호해야…평화경제 실현 기대" [맞장토론] 한·중 정상 '북·미 대화' 공감…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