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광주비엔날레 북한 그림도 선봬…'또 다른 광주' 전시장

입력 2018-09-10 0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올해로 12회 째를 맞은 광주 비엔날레에 북한 그림들이 전시됐습니다.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풍경 등 남과 북이 함께 겪었고 그리워했던 장면들이 눈길을 끕니다. 1980년 5월의 상처를 간직한 전일 빌딩과 옛 국군 광주병원도 전시장이 됐습니다.

권근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그림의 제목은 이렇습니다. '어머니, 막내가 왔습니다'

얼마 전에도 우린 이런 뭉클한 장면을 봤습니다.

소나기 쏟아지던 어느 여름날 모습은 우리네와 크게 다르지 않고, 백두산 호랑이는 털이 한 올 한 올 살아있는 것 같습니다.

[문범강/북한미술전 큐레이터 : (관객들이) 있는 그대로 보고, 있는 그대로 웃고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광주비엔날레에 북한 그림들이 나왔습니다.

올해로 12회를 맞은 광주비엔날레는 광주를 넘어 한반도와 세계를 이야기합니다.

광주의 상처를 간직한 곳들도 전시장이 됐습니다.

38년 전 헬기 사격의 흔적이 남은 건물 외벽에는 더 이상 이런 일이 없어야 한다는 바람을 담은 미국 작가의 걸개 그림이 걸렸습니다.

부상당한 시민군이 후송됐던 옛 국군광주병원엔 풀만 무성합니다.

영국 미술가는 근처 버려진 교회에 당시의 참상을 지켜봤을 병원의 깨지고 금 간 거울 60개를 설치했습니다.

43개 나라에서 모여든 미술가들이 테러와 난민 문제를 다룬 작품을 통해 지구촌 곳곳에는 여전히 '또 다른 광주'가 있음을 잊지 말라고 말합니다.

관련기사

전쟁의 상처 품고 있던 DMZ…문화 공간으로 '재탄생' '북한의 이야기' 문화계 화두로…남북 '틈' 메우기 활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