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루킹 특검 "유의미한 자료 나왔다"…의혹 단서 확보한 듯

입력 2018-06-28 10:50

수사개시 첫 브리핑서 "송인배 청와대 인사 영향 없다…증거대로 수사"

김경수 '센다이 총영사' 의혹도 시효 내 기소 않지만 진상규명 계속

드루킹 측 "특검 조사 열심히 받겠다" 담담한 표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사개시 첫 브리핑서 "송인배 청와대 인사 영향 없다…증거대로 수사"

김경수 '센다이 총영사' 의혹도 시효 내 기소 않지만 진상규명 계속

드루킹 측 "특검 조사 열심히 받겠다" 담담한 표정

드루킹 특검 "유의미한 자료 나왔다"…의혹 단서 확보한 듯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수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의 정무비서관 임명이 수사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그간의 준비 기간에 유의미한 자료를 찾았다고 말해 수사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을 시사했다.

허 특검은 최장 90일의 공식 수사 기간 첫날인 27일 오후 2시 서울 강남 J빌딩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그런(청와대) 인사에 대해 저희가 어떤 영향을 받을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송 비서관에 대한 청와대의 인사가 특검 수사에 대한 방패막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야당이 어떻게 평가하는지는 전혀 개의할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송 비서관은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에게 간담회 참석 사례비로 200만원을 받거나 드루킹에게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을 이어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경찰 단계에서 소환되지 않은 탓에 특검 조사를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이는 인물로 꼽힌다.

허 특검은 "앞으로 조용하고 담담하게 객관적 증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 사건은 표적수사도 아니고 청부수사도 아니다. 저희는 인적·물적 증거가 가리키는 방향대로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검·경에서 받은 자료를) 서로 통합·분석하는 과정에서 유의미한 자료가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 사건을 둘러싼 핵심 의혹을 뒷받침하는 수사 단서를 찾았다는 뜻으로 풀이돼 특검 수사가 초반부터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을 낳고 있다.

그는 특히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를 벌일 가능성에 대해 "필요하면 언제든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특검의 한 관계자는 현재 강제수사를 준비 중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특검팀은 수사 첫날인 이날 외부 활동 대신 검찰과 경찰이 넘긴 수 만쪽의 기록을 분석하거나 수사 부문별로 회의를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특검 등 주요 간부는 점심도 도시락으로 해결했다.

특검 관계자는 이날이 김 당선인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의 공소시효 만료일이라는 보도에 대해 "검·경이 그랬다고(그렇게 수사했다고) 그것만 갖고 기소를 하는 것은 졸속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김 당선인에 대해 "(공직선거법이 아닌) 다른 것을 (수사)할 수도 있는 것"이라며 특검이 시효 문제로 해당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드루킹은 앞서 언론을 통해 공개한 '옥중 편지'에서 김 당선인이 지난해 12월 28일 댓글 공작에 대한 대가로 센다이 총영사 자리를 제안했다고 주장했다. 그의 말이 사실일 경우 공직선거법 공소시효 6개월은 이달 27일 끝난다는 해석이 나온다.

한편 드루킹의 아내 성폭력 혐의 재판을 맡은 윤평 변호사는 이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취재진과 만나 "(드루킹이) 특검을 열심히 받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드루킹이 현재 담담한 상태이며, 경찰 조사에 협조한 것처럼 특검에도 협조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드루킹 특검 공식 수사 이틀째…허 특검 "밤새 기록 검토" '드루킹 댓글 조작' 특검 수사 착수…"송인배 인사 영향 없다" 드루킹 측 "김경수 당선인 연관성, 특검서 있는 그대로 말할 것" 드루킹 특검 최대 90일 장정 돌입…첫 '타깃' 초미 관심 경찰 드루킹 수사, 부실논란 극복 못하고 마무리…공은 특검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