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리스트' 수사 한 달…다음 차례는 누가 될까

입력 2015-05-10 20: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갑작스런 죽음과 이후 발견된 한장의 쪽지로 시작한 성완종 리스트 수사가 이제 4주를 넘어섰는데 8명 정치인 가운데 한 명이 소환됐습니다. 홍 지사를 제외한 친박계 정치인 7명과 대선자금 수사 여부 등 앞으로가 더욱 큰 관심거리입니다.

김지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성 전 회장의 메모와 육성 증언이 공개되면서 홍준표 경남지사와 이완구 전 총리가
수사선상에 올랐습니다.

이미 홍 지사는 소환조사까지 받았고, 이 전 총리도 이번주 안에 소환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관심은 나머지 인물들에 대해서 얼마나 수사가 진행될 수 있는지입니다.

지난 대선 때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조직과 직능 총괄 본부장을 맡았던 홍문종 의원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주목됩니다.

이들이 돈을 받았다면 곧바로 대선자금 의혹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 시장은 3억, 홍 의원은 2억 원이라는 액수가 써 있습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2012년 11월에서 12월 사이 성 전 회장 집무실에서 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이었던 김모씨에게 2억 원을 줬다는 진술을 한장섭 전 경남기업 부사장으로부터 확보했습니다.

수사의 단초는 확보한 겁니다.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김기춘, 허태열 전 실장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만약 이 사람들을 조사하지 않고 사건을 끝낸다면 정치적 공방이 거세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수사는 돈을 건넸다는 성 전 회장이 숨졌기 때문에 간접 증언과 증거에 공을 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쉽지 않은 수사라는 겁니다.

이 때문에 홍 지사 등이 재판에 넘겨져도 치열한 법정 공방이 예상됩니다.

관련기사

홍준표 경선 당시 계좌에 '의문의 1억' 쪼개기 입금 홍준표 vs 검찰 17시간 기싸움…검 "기소 문제 없다" 이완구 전 총리 다음주 소환…'회유 의혹'도 수사 홍준표 "1억에 양심 팔 만큼 타락하지 않아" 입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