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울증 환자, 저녁형이 자살위험 2배 높다"

입력 2015-12-15 16:24

일산백병원 이승환 교수팀, 우울증 환자 120명 자살위험성 분석
아침형 자살위험도 6·저녁형 14.73…계절성, 비계절성比 1.6배↑
저녁형 조울증 성향 강해 충동시도 많아…계절성 신체리듬 교란이 원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산백병원 이승환 교수팀, 우울증 환자 120명 자살위험성 분석
아침형 자살위험도 6·저녁형 14.73…계절성, 비계절성比 1.6배↑
저녁형 조울증 성향 강해 충동시도 많아…계절성 신체리듬 교란이 원인

"우울증 환자, 저녁형이 자살위험 2배 높다"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우울증으로 인해 자살할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승환 교수팀은 120명의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자살 위험성을 분석한 결과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자살위험이 2배 이상 높았다고 15일 밝혔다. 계절성 변화에 취약한 우울증 환자도 자살위험이 1.6배가량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분석결과 우울증환자 가운데 아침형 인간의 자살 위험도는 6인 반면, 저녁형 인간은 14.73으로 나타났다. 계절성 변화를 보인 우울증 환자의 자살 위험도가 16.23으로 비계절성(9.81)보다 높았다.

연구팀은 저녁형 인간이 조울증 성향이 강해 충동적인 자살시도가 많은 것으로 추정했다. 계절성 우울증 환자는 신체 리듬, 호르몬 및 일조량, 기온 같은 환경 변화가 생체리듬의 교란을 가져와 자살사고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측됐다.

이승환 교수는 "우울증은 생체리듬이 정상적이지 못해 일어나는 대표적인 질환"이라며 "저녁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면 우울한 기분에서 회복할 수 있으며 파국적 사고나 자살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주요 우울증 집단에서 계절성 변화나 아침형·저녁형 유형에 따라 자살사고의 변화를 보고 한 연구는 국제적으로도 처음이다"며 "저녁형, 계절성 우울증 환자를 파악해 진료현장에서 반영한다면 우울증 환자의 자살률 감소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현재 우울증 환자의 자살 시도율은 10~15% 정도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정부와 학계가 힘을 합쳐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와 자살을 예견하는 특정 인자를 규명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는 국제기분장애학회 공식학술지(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에 게재됐다.

(뉴시스)

관련기사

기혼여성 33.7%, 산후우울증으로 '자살충동'…2%는 실제 시도 '한강다리서, 흐느끼던 10대·수능 비관 고교생'…소방관 출동 구조 자살률 1위인데…부정적 인식에 '우울증 치료' 꼴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