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행정수도 이전 본격 '군불'…문 대통령도 '힘 싣기'

입력 2020-07-22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이틀전 부동산 문제의 해법으로 행정수도 이전을 다시 꺼냈죠. 곧바로 속도를 냈습니다. 제안한 지 하루 만에 국회 차원에서 논의 기구를 만들자고 야당에 제안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국가 균형 발전에 100조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겠다며 힘을 실었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여당이 국회와 청와대, 남은 정부 부처를 모두 세종시로 옮기자고 제안한 지 하루 만에 구체화에 나섰습니다.

국회에 별도의 논의기구를 만들자고 제안한 겁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국회에 '행정수도 완성 특위'를 구성할 것을 정치권과 시민사회에 정식으로 제안합니다.]

민주당은 16년 전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위헌 결정이 났지만 시대가 변했으니 헌법재판소의 판단도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여론전도 시작됐습니다.

이낙연 의원은 전면적인 이전을 목표로 두고 여야 간 협의가 필요하다고 했고, 김두관 의원은 서울에 있는 대학까지 옮겨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박병석 의장을 만나러 국회에 온 김경수 경남지사도 입장을 냈습니다.

[김경수/경남지사 : (행정수도 이전은) 노무현 대통령님께서 역점적으로 추진하셨고 계획했던 대로 추진되는 것이 국가적으로 꼭 필요하다…]

문재인 대통령도 '한국판 뉴딜'의 핵심 투자처가 지역이라며 힘을 보탰습니다.

[114조 원의 재정 대부분이 지역에 투자됩니다.]

대통령까지 나서 균형 발전을 강조하는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부동산 실패를 모면하기 위한 국면 전환용 카드가 아니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수비)

관련기사

김태년 "부동산 해결하려면 청와대·국회, 세종시로 가야" 대통령이 '직접 정리'…이달 말 내놓을 공급대책 방향은? 임대차 3법 '전세전쟁'…미리 15% 올리고 소송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