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경두 "북, JSA·화살머리고지 등 지뢰 4500발 제거"

입력 2018-11-12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남과 북은 군사합의에 따라서 판문점 JSA를 비무장상태로 만들고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공동 유해발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수십년 동안 경쟁적으로 묻어왔던 지뢰부터 없애고 있지요.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 따르면 북한이 지난 1달 여 동안 제거한 지뢰가 무려 4500여 발이라고 합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남과 북, 유엔사가 함께 비무장화를 진행하고 있는 판문점 JSA에서 우리 측 지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북한은 600여 발을 발견해 제거했습니다.

[정경두/국방부 장관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 : (정확한 숫자는 어떻게 됩니까?) (북한이) 636발로 우리에게 통보했습니다.]

공동유해발굴이 진행되고 있는 철원 화살머리고지에서도 북한 지뢰가 훨씬 많이 나왔습니다.

[정경두/국방부 장관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 : 10월 26일 기준 3846발로 통보받았습니다. 그 이후에 지속적으로 작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4000여 발 수준으로…]

우리는 지뢰 20발과 폭발물 300여 개를 제거했습니다.

한국지뢰제거연구소는 비무장지대 내 지뢰가 남쪽에 52만 발, 북쪽에 74만 발이 매설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군 관계자는 예상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지뢰가 제거되고 있다면서 이달 말까지 수천 발이 더 제거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비무장지대, DMZ를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GP 철거도 시작됐습니다.

지난 10일까지 각각 GP 11곳에서 병력과 장비를 시범 철수시킨 남북은 굴삭기 등을 투입해 GP 철거를 시작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정경두 "북한, JSA 비무장화 작업서 지뢰 636발 제거" 정경두 "임종석 DMZ방문 시 GP통문 번호 유출, 군사기밀 아니다" DMZ 화살머리고지서 전사자 유해 2구 또 발견…국군여부 미확인 브룩스 "판문점선언 군사신뢰 구축방안, 미국 지지·동의로 진행" JSA 이르면 내달부터 자유왕래…비무장화 조치 공동검증 완료
광고

JTBC 핫클릭